이직의 기술 - 최고의 커리어를 빌드업 하는 직장생활 노하우
김대희 지음 / 라온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김대희님은 15년간의 직장 생활을 통해 얻은 커리어 빌드업과, 이 과정에서 쌓인 이직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아낌없이 공개해 본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직은 현실이다! 이직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무도 나의 미래를 책임지지 않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이직을 꿈꾸는 이들에게 자신의 삶과 커리어를 주체적으로 가꿔나갈 수 있는 비법과 체계적인 직장 생활 관리법을 전하는 멘토가 되고자 한다.

구직자들 대부분은 쫓기듯 직장을 구하게 된다. 이게 제일 큰 문제인데~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성이 중요하다. 방향이 틀린 채로 속도내서 간다면 결과는 어떨까? 인생이 쉽게 포기될까? N포 세대지만 지키고 가꾸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은 건 당연하다. 학교를 졸업하자 마자 취업을 해야 한다. 졸업 전에 하면 더 환영 받는다. 그렇게 선택한 직장이 맘에 들까? 이런 문제는 아예 생각조차 안 한다. 적응하기 바쁘고 안 잘리고 오래 다니기 위해 전전긍긍한다. ‘ Boy’s Be Ambitious.’는 중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는 문구일 뿐.

우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직장이 어떻게 변모되어 가는지 몸소 느끼고 있다. 그래서 첫 직장의 중요성과 직장에서의 직무 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이 책은 우리 평범한 직장인들이 앞으로 어떻게 현실을 타개하고 보다 의미 있는 회사로 가서 살아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서가 될 것이다. 정답은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현재 고민하고 있는 수천만 직장인들의 고민을 덜어 주고 싶은 마음이다. 현재 내가 일하고 있는 직장, 직무를 적어놓자. 그리고 경력증명서를 적어놓고, 현실의 나를 직시한 다음 미래의 나를 그리는 페이지를 만들어가자. (p20)

방향이 틀리면 돌아갈 수 있는 여유를 줘야 한다. 3년은 버텨라? 누굴 무엇을 위해? 나를 위해 이직에 도움이 되는 적어도 방해가 되지 않는 이력을 갖추기 위해서다. 인생에서 이직을 할 수 있는 회수가 정해져 있다고 한다. 세번~ 여섯 번 정도라는데 최대로 하는 경우를 반영하면 일곱 번 정도~ 실무자로 관리자로 임원으로~

이직을 자주 하는 사람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다. 자주의 기준은 애매하지만 최소 3년 이상 근무하고 최대 6~7회 이직 정도는 문안하다고 판단해주는 것 같고 짧은 기간에 너무 잦은 이직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판에 신경 쓰고, 성과 등 이력관리,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회사에서 회사 사람들과 회사 욕, 불평불만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위치와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의 조건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직이 활발한 시기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이 부분은 공채 시기와 불규칙적으로 헤드 헌터를 통한 이직 시기가 있어 늘 촉각을 세우고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거 같다. 왜 이직하려고 하는지? 목적이 확실해야 한다.

나는 총 여섯 번의 이직을 했는데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으니 이직에 성공했나? 실패하지 않았지만 성공적인 이직이었는지는 다시 면밀히 판단해보려고 한다. 이 책을 지침 삼아 이직에 도전한다면 성공적인 이직이 가능할 거라고 확신하며 이직을 고민하는 모든 분들, 아니 직장인 모두가 읽어 보길 권해드립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