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 리세션 - 경기 침체와 기업의 대응 전략
이석현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석현님은 필자는 경영학을 전공 후 경영 컨설턴트로 커리어를 시작하였다. IMF 위기시에 미국의 Duke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유학하였고 CSO (최고전략담당임원), CFO (최고재무담당임원)로 근무하며 COVID19 팬데믹 시기에 지배구조, 전략, 재무, 이익, 조직, 인사 등의 영역에서 전사적 차원의 기업 리뉴얼 프로젝트를 총괄하였고 구조조정이라는 극단적인(?) 처방으로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게 하는데 탁월한 컨설턴트라고 생각합니다.

 

구조 조정은 IMF를 겪으면서 일반인들도 잘(?) 알게 된 용어이고, 기업의 경영에 반드시 필요한 수단이라는 데 동의하는 개념이다. 비단 대규모의 인력 구조조정이 아니더라도 개별적인 평가를 통해 꾸준히 조정하면 탄탄하게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을 정확히 정의하고 평가한다. 상황과 관련된 요인/인자들을 분석한다. 대응 시나리오를 구상한다. 상황별로 일련의 절차들을 설명하고 제안해주고 있다. 이런 절차들은 불황에서만 요구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호황기에도 어느 상태인지(as is)를 평가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대응하거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시사점>이라는 꼭지를 두어 앞에서 다룬 내용의 원인이 무엇이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경제 원리와 행동에 대한 제안, 저자의 의견 등을 제시해 준다.

 

경기침체기의 경영진은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을 강화하고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지만 동시에 장기적인 시각에서 핵심 경쟁력 강화를 통해 경기침체기 이후 호황기의 기회를 노리는 전략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p37)

 

기업의 구조조정은 자율협약, 워크아웃, 회생절차를 따라 진행됩니다. <구조조정 제도의 비교>리는 표가 제시되어 있다. (p66) 뉴스에서 듣던 이야기들을 이젠 어떤 상황인지 파악할 정도의 지식은 갖추게 된 것이다. 회생의 가능성이 있다면 한번 더 기회를 주자는 방향으로 설계된 제도이다. (p73)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구조 조정은 인력 구조조정으로 여러 가지 중 하나이다. 구조조종 종류, 목표와 추진 순서는 <구조조정의 종류와 추진순서> 표로 제시해 주고 있다. (p103) 구조조정 성공의 전제조건 중 하나는 대주주인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마인드의 변화이다. ‘주주의 권익을 대신하는 선량한 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 경영자’라는 인식과 자세, 행동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p109)

 

저자는 기업이 불경기를 극복하는 방법과 그 후의 다시 호황기를 위한 준비하고 결국 유니콘이 되는 방법을 경영 컨설턴트, CSO, CFO의 경력을 바탕으로 실증적인 내용을 자세히 이야기해준다. 경영인이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시는 내용일 수 있지만 살아있는 지식과 정보에 밑줄 쫙, 별표를 그리면서 이미 잘 갖춰진 골격을 더 튼튼히 하고 살을 붙이기도 하고 빼기도 하고 피를 잘 돌게 하여 초일류 기업으로 리모델링하는 건 어떨까? 경영 컨설팅을 받는 방법이 더 편안하고 효과도 보증될 수 있지만 정말 필요한 상황인가? 어느 정도 범위로? 어떻게 조정하고 준비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는데 필독서로 강력히 추천할 만한 아주 좋은 책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