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
소향 외 지음 / 북오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4분이 쓴 단편들을 모아 놓은 책이예요. 저자 소향님은 SF와 동화와 청소년 소설을 쓰는 작가. 2022년 김유정 신인문학상으로 등단했고 같은 해 한국 콘텐츠 진흥원 신진스토리 작가 육성 사업에 선정되어 작가로 전도가 유망한 분이죠. 범유진님은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셨어요. 다양한 장르의 앤솔러지에 참여하고 계세요. 이필원님은 다양한 장르의 글을 쓰고 있는 작가. 임하곤님은 SF와 청소년 소설을 쓰는 작가로 제1 SF 초단편 콘테스트 우수상을 수상하셨어요. 각자 다른 글을 썻지만 한 권의 책으로 묶였을 때 나름의 개성도 잘 돋보이지만 잘 조화를 이루는 글들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하나 중 도시농부 고백 사건> 절친과 떨어져 혼자 하나 중에 가게 된 민주. 클럽활동은 도시 농부, 좋아하는 활동은 아니지만 남은 것 중에 선택했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되고 클럽에서 동명이인으로 인해 생긴 에피소드에 가슴도 설렌다. 친구들과 동떨어진 학교에 혼자 진학? 경험이 있던 나로서는 민주의 맘을 이해한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는 친구들이 힘이 되어주는데~ 새로운 학교, 선생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수밖에 없다. 동명이인? 충분히 오해할 만한 사건으로 흥미롭다.

<거울은 알고 있다> 오래된 물건들에 귀신이 든다? 학교 교실 어디나 있는 칠판과 거울. 오랜 세월을 그 자리에 있으면서 수 많은 아이들을 보고 그 아이들의 비밀과 속 마음까지 알고 있다. 무생물에 생명을 불어넣고 인기 투표라는 흔하게 일어나는 사건을 인터넷에 공개한 범인, 용의자. 아이들 사이에 의심과 사건에 얽힌 일들을 목격한 거울의 이야기. 예전 교실의 모습과 그 속에 있던 기억들과 그 느낌들이 아련하게 되살아난다. 범인은 누구? ? 책 속에 답이 있어요.

<유령 짝꿍> 짝꿍이 없는 내 옆 빈 의자에 보이는 아이. 나보다 오래 학교를 다녔으니 언니. 연필을 잃어버려 찾고 있다. 소중한 연필인가 보다. 단지 유령을 떨쳐버리려는 목적이 언니를 잘 보내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바뀌고 친구들과 함께 찾는다. 교실을 작게 줄였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옆 반도 찾아보지만결국 칠판 위에서 찾게 되고 유령(언니)를 잘 보내준다. 연필 같은 작은 물건들도 항상 소중하게 다뤄야 하고, 특히 절친에게 받은 선물 같이 의미가 담긴 물건이거나(요즘 아이들은 풍요로와 소중함을 모르는 듯하지만 이글을 통해 각성하길 바라요) 애착을 느끼는 물건들은 크기와 종류에 상관없이 소중하죠.

올해 중학생이 된 큰아들이 새로운 학교에서 겪게 될 많은 새로운 일들 중 이 이야기들과 비슷하 일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Fresh~ 1학년은 항상 신선한 느낌이죠. 아이들이 잘 적응하도록 어른들이 잘 돌봐야 할 시기이구요~ 학교에는 선생님이 계시고 집에는 부모님들이 있으니 우리 아이들 파이팅~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