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다. 백제 문화. 멸망한 국가의 문화?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죠. 정통성과 명분을 강화해야 하고 전왕조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고 유지하기 위해 묻어버리거나 왜곡시키기도 하죠. 약육강식(弱肉强食) 처럼 강자가 살아남는다는 말은 정글에서 벌어지는 일엔 딱 맞지만 사람이 사는 사회에서는 살아남아야 강자다는 말이 더 맞는 말인 거 같다.  

 

역사는 우리 가치가 당장 눈에 띄는 무언가에만 있지 않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가야? 삼국시대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4개의 나라. 낙동강 유역의 비옥한 땅에서 농사를 짓고, 강을 통해 일본, 낙랑과 교류하였고 철의 나라라고 불릴 정도로 철을 다루는 기술이 뛰어났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 가야는 연맹국가로 고대 국가로 발전하지 못하고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꼴로 유지되다가 멸망. 문화의 다양성 등 연맹 국가의 장점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지만 결국 단점으로 인해 하나씩 망하게 된 것이다. 역사 속에 보물 같은 의미가 숨겨져 있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을 조금 돌리면 지금껏 몰랐던 역사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고, 역사를 공부하는 새로운 즐거움을 줄 것이다.

 

한국, 중국, 일본. 비슷한 점이 많다 보니 다투는 일도 많았다. 동북공정, 임나일본부? 말도 안되는 말로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나라는 지배했고 우리나라의 문화의 원조라고 우기는 꼴, 우습죠? 가만히 있으면 다 뺏겨요. 힘을 모아 우리 역사를 바르게 지켜야 하고, 반면교사 삼아 혹시 우린 그런 짓을 한 적은 없는지 검토해봐야 해요.

 

역사적 사실을 자세히 친절하게 나열하면서 이야기해주는 데만 그치지 않고 커다란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이야기해주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기 위한 역사책임에 틀림없고, 다르다. 비범(非凡)은 평범하지 않다는 의미만으로 쓰이는 단어가 아니라 평범하지 않게 뛰어나다 라는 의미로 쓰인다.  경주마가 주위를 둘러보지 못하고 앞만 보면서 달려가도록 눈을 가린 것 같이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은 교실에서 주위를 둘러볼 여유를 주지 않았고 주류를 강요하고 주류에서 벗어난 이야기들을 알아볼 기회나 자료, 소리는 제거되어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획일화된 시선이어야 답이 정해지고 그래야 평가하기 쉽죠. 문제를 맞추고 높은 점수를 받는 것에만 focusing된 입시 교육의 폐해(弊害). 현재의 문제를 극복하는 힘을 갖기 위한 첫 걸음을 떼게 해주는 이 책을 감히 대한민국 교육의 구원투수라고 말하고 싶다. 이런 책들이 많아 지길 바라요.

 

시리즈 다음 권을 학수고대(鶴首苦待)할 책입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필독서로 권해드려요~

 

이 리뷰는 다산어린이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