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된 아이 마음을 꿈꾸다 6
전건우 외 지음 / 꿈꾸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독은 신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으로 구분되는 데 두 가지 모두 끊었을 때 금단현상을 나타낸다. 유튜브에 중독된 아이들을 다룬 네 가지 이야기~ 각각의 이야기를 통해 저자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조금씩 다르다. 저자의 이야기가 각 이야기 뒤에 덧붙어 있다.

 

히어로의 탄생? 유튜브로 일상 브이로그를 올리던 날 우연히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을 무사히 해결하면서 히어로로 칭송 받는다. 상도 받고 유명인사가 된다. 직장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히어로 TV라는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다. 내용에 따라 뷰 수에 큰 차이 나고 그 차이를 인지하고 뷰수를 올리기 위하 더 자극적인 방송을 만든다. 뒤 광고도 받고, 주작을 한다. 그 주작을 고발하는 유튜브도 있다. 뒤 광고로 지원하는 기업이나 주작하는 유튜버나 그 유튜버를 공격하는 유튜버는 모두 공생관계로 피해(?)를 보는 건 시청자뿐이다.

 

참교육이라는 비리나 부정을 고발하고 바로잡는 유튜버. 맛집을 소문난 부모님의 식당을 고발하는 방송. 절대 사실이 아니라는 생각에 유튜브 본사에 방송을 내려달라고 요청하지만 법적으로 해결된 후 가능하다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답을 듣는다. 오해도 의심하는 마음도 생기지만 부모님을 믿고 친구의 도움으로 돈을 받고 음식에 밥풀을 넣은 조작된 사건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부모님에게 돈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해서 방송에 올린 것이다. 결국 유튜버의 사과방송과 리방. 쇼를 하는 유튜버. 피해를 본 부모님의 식당은 정상을 회복할 수 있을까? 열공해서 유뷰트에 취업하겠다는 결심을 한다.

 

우등생 친구의 자살로 알게 된 하얀 돌고래 게임. 레벨에 따른 차별 대우, 그로 인한 경쟁심과 우월감을 자극하는 게임이다. 유튜브로 미션이 전달되고, 미션을 수행하면 레벨이 올라가는 것이 게임의 법칙이고, 높은 레벨일수록 미션은 어렵다. 최종 레벨에선 혼자 자살하거나 다른 사람도 죽게 만들면서 자살하게 만든다. 게임을 시작하여 미션을 성공하면서 레벨을 올리는 상태. 빠른 눈치와 친구의 도움, 탐정과 경찰의 공조로 PC방에서 불을 질러 다른 사람도 죽이고 본인도 자살하려는 시도를 막고 해커들을 이용해 게임을 운영하는 조직도 잡아 들인다.

 

꼬르모의 방은 ASMR을 통해 나에게 수면을 준다. 나는 의사인 부모의 손에 이끌려 미국으로 유학을 가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6개월만에 돌아온다. 그 뒤로 불면증이 생겼고 꼬르모의 ASMR을 들어야 잠을 자게 된다. 엄마가 유튜브를 더 이상 보지 못하게 차단한다. 어떻게 극복할까?

 

유튜브는 새로운 미디어로 등장하고 성공한 일부 크리에이터의 영향으로 크리에이터가 꿈인 아이들이 많다. 크리에이터는 창작으로 하는 직업인데 인기를 끌고 뷰 수가 올라가면 광고, 협찬으로 수익을 올린다. 그 안에 주작을 담고 뒷광고를 밝히지 않아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확증편향도 조심해야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감별할 수 있을 때까지는 가짜에 현혹되지 않고 중독되지 않도록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무조건 검열하고 차단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공유하고 이야기하면서 시비를 가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