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 안전거리와 디테일이 행복한 삶의 열쇠다
장샤오헝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을 넘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는 분수를 지킨다는 의미이다. 안분지족(安分知足)

 

명품은 디테일에서 차이 난다. 디테일에 관심을 두어야만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판단력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디테일에 진리가 있음을 발견하고,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결국 두각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것은 디테일이 성패를 결정한다는 이치를 증명한다.

엄격하지만 아량이 있으며 관대하지만 격식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야한다. 방임 vs 관용. 원칙 없고 경계가 없는 관용은 곧 방임이다. 관용에 적절한 분수를 설정하고 넘치는 동정심에 명확한 선을 그어야 한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당신이 몇 번이고 양보해서 얻을 수 있는 거라곤 일시적인 관계의 화목과 고요함 그 속엔 끝없는 후환. 좀 더 강하게 나가보자. 나는 원칙이 있고 마지노 선이 있으며 명확한 선이 있는 사람이다.

만사에 한 가닥의 여유를 남겨두면 나중에 웃으면 다시 볼 수 있다. 용서할 수 있을 때 용서해야 한다. 함부로 짓밟지 못할 선

세상에서 가장 큰 재앙은 욕망에 이끌려 만족할 줄 모르는 것이다. 만족을 아는 사람은 영원히 즐길 수 있다. 다시 회생할 기회. 초심을 잃어버리는 실수.

 

친구사이에 지켜야할 분수. 친할수록 가까울수록 더욱 선을 지키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려울 때 친구가 도와주면 마땅히 감사해야 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 우정은 모두의 이해와 존중을 전제로 해야 한다.

모든 관계는 변한다. 관계가 깊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며, 너무 열정적으로 다가가면 오히려 친분을 유지하기 어렵다. 정치이념이나 신앙. 대화를 나눌 때 정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신비감. 흥미. 관심사.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

성실하고 겸손하며 잘난 체하지 않는 것. 좋은 인맥을 갖고 싶다면 말을 조심하고 차분하게 행동할 줄 알아야 한다. TOP.

늘 시시비비를 따지려 들고 이기려고 하는 사람과 어울리면 대다수가 피곤함을 느낀다. 지나치면 꺾이기 쉽다. 누가 이기고 지는 것이 뭐가 그리 중요한가? 불필요한 승부욕은 오히려 보기 드문 만남을 망칠 수 있다.

상대가 싫어하는 것과 꺼리는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상대의 금기. 상대방과 대화 중에 시도 때도 없이 휴대전화를 보는 것은 보편적인 금기이고,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해야 하는 것은 예의이다.

누군가에게 부탁하여 일을 처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당신을 인정하게 하는 것이다.

 

이 리뷰는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