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멋진 날
정명섭 외 지음 / 북오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멋진날#정명섭외3#북오션#3#청소년문학#3수험생#몽실북클럽#몽실서평단#서평이벤트#서평

 

네 편의 단편이 한권의 책에 실렸다. 공통적으로 고3 아이들의 주인공이다.

 

가을이와 겨울인 쌍둥이 자매지만 중학교 이후 고등학교부터 다른 미래를 꿈꾸면 성장한다.

가을이 보다 어른스러운 겨울이는 대학 진학을 하지 않고 특목고에 진학해서 회계사가 되고 싶다는 꿈이 있지만 가을이의 꿈은?

자매사이에 있을 법한 질투와 사랑을 그리고 있다.

겨울이는 19살의 나이로 파견 근무를 하다가 한강에서 뛰어내려 자살한다.

자실이지만 타살이다. 가을이는 1인 시위도 했다. 거들떠보지도 않는 게 현실 사회.

 

3에게 수능은 중요하다(?). 가을이의 남은 인생에는 중요한 순간이다. 겨울이 잊혀지고 수능에만 신경 쓰고 부모님은 회사와 일찌감치 합의했다. 가을이를 위해?

 

가을인 수능 날 옥상에 올라 뛰어내릴 결심을 한다. 겨울일 위해?

 

19살에 삶이 멈춘 아이들이 많다. 19살이면 고3의 나이지만 진학하기 위해 수능을 보려는 아이들과 다르게 취업을 택한 아이들은 어른 취급을 받는다.

 

아무도 겨울을 기억하려 하지 않았다. 일상이 슬픔을 덮어버리면 어떻게 될까? ‘결국 나를 위한 거였구나

 

학교에서 존재감이 없는 고동철. 역시 고3. 친한 친구는 전학을 가게 되고 영 엉망이 집에서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인 엄마나 장문의 인사를 남기고 집을 나간다. 동철인 엄마에게 잘 가라고, 찬란한 날을 맞이하라는 인사를 건냈다.

 

정윤이의 몸과 마음이 분리되었다. 고모 따라 파리로 유학을 가게 되었고 다프네라는 친구를 만나지만 다프네가 꾸민 거짓 사건의 범인으로 의심받는 마르셀에 대해 사실대로 말 못한 정윤은 괴롭다. 정윤이 힘들 때 연우의 모습이 나타난다. 마르셀은 의심을 벗어나게 된다. 마르셀 넌 착하구나. 난 항상 착한 척만 했는데 (p136) 3년전 한국에서 연우와 있었던 사건을 생각한다. 연우에게 전화를 걸어 상상이 아닌 진짜 연우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마음과 몸이 하나가(?) 된다.

 

인간계에서 요정, 다크 엘프, 악마가 다니는 마계의 학교로 유학(?)간 김서연이 수빈에게 학교 생활의 에피소드들은 11통의 편지에 담아 보내는 형식의 이야기. 가장 밝은 느낌의 글이다.

 

우리 아이들은 친구와 가족의 응원과 사랑으로 정글 같은 학교에서 어려운 공부를 하면서 버티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3 수험생 시기를 우리 어른들은 이미 겪었고 두 번 다신 겪고 싶지 않은 시절이라고 말하고 있잖아요. 그 시절을 버티는 아이들에게 희망과 멋진 날로 채울 수 있는 여유를 줄 순 없을까요? 믿어주고 응원해 주기.

 

동명의 영화를 본 기억이 있다.  One fine day. 미쉘 파이퍼와 조지클루니 주연의 영화였다. 노란 낙엽으로 가득 찬 가을의 어느 날을 보여주는 사진이 기억난다. 멋지지 않은 사건으로 시작된 하루가 멋진 로맨스로 마무리되는 영화다. 이 책의 내용과는 전혀 연결성이 없음에도 제목으로 인해 회상하게 된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