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 - 연세대 최우수강의 교수의 미생물 교실 자음과모음 청소년수학과학 2
김응빈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생물에 대해 재미있게 가르쳐 주는 책이예요. 어렵지 않게 교양 미생물학으로 안내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미생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길 거 같아요.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이라 이 책을 접하고 미생물을 전공하고 싶다는 학생도 나올 거 같은데~

 

미생물(微生物)은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를 전부 가리키는 용어로 아마도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생물이라고 해서 지어진 이름 같아요. 눈엔 보이지 않지만 그 존재를 충분히 느끼고 유추할 수 있었죠. 그러다가 작은 미생물은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확대해주는 현미경이 발명되어 이젠 그 존재를 눈으로 보게 되니까 의심하는 사람도 없어졌죠.

 

미생물이 모두 질병을 일으킬까요? 아니 예요.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독소를 분비하거나 그 수가 많아져서 동물의 세포를 파괴하는 등의 결과로 특정 기능을 못하게 하면 병이 생겨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되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키는 전염병이예요. (감염 vs 전염)

 

다들 아는 것처럼 푸른 곰팡이에서 페니실린이 개발되었죠. 균을 키우던 접시에 곰팡이가 피고, 곰팡이 핀 접시에는 세균이 자라지 못하는 것을 관찰한 결과였어요. 그 밖에도 균을 죽이거나 자라지 못하게 하는 균들이 있어요.

 

기름이나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세균도 있죠. 참 신기하네요. 또 크리스퍼유전자 가위로 유전자를 조작하여 맞춤형 세균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우리가 PCR이라는 장비에 사용하는 Taq는 열에 잘 견디는 세균을 활용한 거라고 해요.

 

바이오스피어2라는 거대한 프로젝트가 망한 이유는 미생물 때문이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한 건 아니 예요. 미생물은 그 크기는 작지만 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거든요. 미생물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분해자의 역할해주지만 그 능력을 넘어서면 지구는 돌이킬 수 없이 오염되고 망하게 될 거예요.

 

저자의 설명으로 작게 보이는 미생물이 차지 하는 넓은 영역을 알 수 있어요. 미생물과 공존하면 지구를 지키면서 살 수 있을 거예요. 석유?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공룡의 사체가 아니라 조류의 사체에서 생겼다는 거~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통해 또 다른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이예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도서관뿐만 아니라 모든 도서관에 비치되길 바라요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