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워줘 도넛문고 1
이담 지음 / 다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장의사? 디지털 성범죄. 모두 성의 상품화에 의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다크웹이니 텔레그램이니 일반인들을 접속하거나 이용하지 않아 경험해보지 못하는 어두운 영역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밝은 부분에서도 발생한다. 페인스그램, 야글, SMS라고 썼는데 원래 이름을 그냥 쓰면 안 되는지?

모리는 흔적지우개가 운영하는 디지털 장의를 운영한다. 교통사고 당시 사라진 쌍둥이 동생 모연을 찾기 위해 시작했다. 디지털 기록을 지우는 데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고발, 탈세. 돈 받고 지워주는데 신고는 하고 세금은 냈냐?

경찰서에서 할머니와 같이 돌아온 후 홈페지를 닫았다. 불법 촬영물. 여자는 배우가 아니다. 죄책감. 수석은 모리의 친구. 진욱은 금수저, 학교에서 사고쳐도 검사인 아빠, 교수인 엄마가 다녀가면 무마된다. 불법 촬영 영상을 자주 올리다.

리온은 오디션프로그램 탑10, 모리랑 같은 반 여학생. 모리에게 디지털 장의를 부탁하지만 모리가 거절하고 절실한 마움으로 살려 달라고 부탁한다. 사실과는 별개로 인터넷에서 문란한 여자아이로 낙인 찍히고 있었다. “죽을 것 같다.” 입양해서 키워준 엄마도 지키고 싶고 스타가 되어 낳아준 엄마를 찾고 싶은데악플과 딥페이크로 합성된 사진을 지워야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찐친인 재이. 재이는 리온에게 집착? 분노? 엄마 목소리를 닮은 리온의 목소리, 엄마가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는 리온.

그냥 재미야 재미~이런 말로 이런 생각으로 불법 영상을 보고 퍼뜨리고 악플을 단다. 영상에 나오는 여성이 동생이거나 누나이거나 가족, 친척이더라도 낄낄거리고 볼까?

리온의 말과 행동을 대하는 재이의 태도? 재이가 보기에 리온은 이상하지만 질투를 불러온다. 그 질투로 재이를 찐친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리온에게 그런 행동을 했다. “모든 게 네가 자초한 일이야?” 야한 옷을 입고 늦은 시간에 돌아다니거나 술 먹고 꽐라가 되거나 하는 행동은 범죄의 타겟이 되고, 그 타겟은 가해지는 행동의 원인제공자 또는 무언의 동의 등으로 피해자가 아닌 것 처럼 뒤바뀌는 세상이다.

아파트 베란다에서 투신한 리온. 나뭇가지에 걸렸다 떨어져 다행히 살았다.

재이를 찾는 모리. 재이의 뻔뻔함에 화가 치밀었다. “재이가 리온이 껌딱지였어. 가끔 보면 너무 집착한다 싶을 정도였어.”(p102)

진욱이 재이의 가슴 사진을 빌미로 리온의 사진을 찍어오라고 시켰다. 모리가 뭔가 알아내더라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한 이유였다. 불법 성 착취물 사이트 운영자가 받는 형량이 고작 2? 이런~ 그러니 난리군요. 강력한 처벌로 이런 류의 범죄를 막을 수 있을까?

오류 수석과 현준은 모리와 수석을수석과 현준은 모리와 진욱을로 정정되어야 하죠?(p140)

그것들은 좀비였다. 좀비 하나를 죽여도 새로운 좀비는 그보다 빨리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p157)

재이는 리온에 대한 죄책감과 자신의 사진이 인터넷을 떠도는 것을 보고 모리에게 사실을 말하고 도움을 청한다. 모리는 진욱을 추적하여 여러가지 증거를 수집하고재이는 진욱의 동영상을 단톡방에 올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고통을 맛보게 해준다. 체포되어 재판을 받게 된 진욱. 모리가 경찰에 넘긴 증거가 도움이 될 듯

다지털메모리 온라인 추억 기념관, 첫 의뢰자 선우해연은 자살했다. 그녀에 대한 추억을 모아 만들었다. 강모리의 모리는 메모리의 모리인가?

리온과 눈은 맞추었다. 리온이 모연인가?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