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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어몽어스에서 NFT까지 메타버스 개념 수업
이동은 지음 / 이지북 / 2022년 3월
평점 :
닐스티븐슨<스노크래시>에서 처음으로 메타버스라는 말이 나오고, 주인공 히로가 현실과
가상 속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준다. 메타버스, 현실과
가상의 공존과 서로 성향을 미치면서 존재하는 두 세계로 존재하는 메타버스가 히로에겐 중요한 의미이기 때문에 스노크래시 바이러스의 위협에서 메타버스를
구하려고 노력한다.
어른들은 메타버스를 배워야하지만 아이들에게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상
– 현실과 공존한다. 현실의 연장이다. 현실보다 확장된 세계다.
지금 아이들은 우리 어른들과는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다. 어른들의 눈과 기준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된다. 아들의 세계에는
톡만하는 친구, 로블록스에서 만나는 친구가 있는데… 인정해야
‘내가 아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 메타인지의 정의이다.
나는 아바타로 메타버스에서 생활할 수 있다. 컴퓨터라는 새로운 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을 주도하는 인터넷의 발전을 이해해야 한다. 빠른 계산을 위한 컴퓨터의 탄생,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를(network) 구성하여 활용한 것이 인터넷(web)으로 발달하였고, 지금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를 탐험하고 있다. 가상의 세계가
실재 만질 수 없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가 만나 다양한 양식으로 결합하고
조화를 이루는 더 큰 세계 ’메타버스 세계’(가상세계, 초월, 세계이상의 세계, 세계
너머의 세계)
각 장은 저자의 메타버스에 대한 지식을 독자인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으며, <더 알아봐요!>라는
공간에 약간 심화된 내용의 전문적인 지식도 다뤄주고 있다.
포켓몬스터과 포켓몬GO의
차이? AR, 라이프로깅, 구글 어스, 미러월드 등 메타버스와 관련이 있고 들어본 듯하지만 확실히 안다고도 할 수 없는 주제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네이티브 스피커는 원어민, 디지털
네이티브는 태어나면서 메타버스와 마주한 세대. 적극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나를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간다.’는 말을 실현시키는 세대이다.
아직은 어려운 메타버스. 몸으로
익혀봐야 잘 이해가 될 거 같기도 해요. 아이들은 메타버스에서 살고 있고, 자신의 세계를 저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예요. 초등학교
도서관에 10권쯤? 권장도서로 비치되길 바래요.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