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무용지물 MYZM Vol.1 - 무용하고 아름다운 예술가 인터뷰집
비러프(be rough) 지음 / 비러프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무용하고 아름다운 예술. 여기에서 무용은 밥벌이로 유용하지 않다는 의미인 듯하다. 각 장에 등장해서 인터뷰에 응해주는 예술가들에게 여러가지 질문과 함께 마지막 질문으로 본인에게 무용지물은 무엇인지?’ 묻는다. 프롤로그에서 신솔아님은 사진을 찍지만 그것이 직업은 아니다. 예술가는 창작을 업으로 하는 분들이다. 직업란에 쓸 수 있는 직업의 한 종류이다. 직업인으로 예술가가 아닌 우리 모두 창작을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다. 돈벌이로는 무용하더라도~ 좋아하는 창작을 직업으로 하여 돈 벌이를 잘 하는 분들도 물론 있다. 예술의 가치는 무엇일까? 즐거움을 주는 것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도 예술로서 본연의 가치로 충분하다. 세상의 모든 물건들이 반드시 유용해야 하는가? 유용한 것을 도구이다. 예술을 도구라고 하지 않는 건?

인터뷰집. 새로운 형식의 책을 접할 기회가 되어주었다.

록셔리라는 잡지를 만든다. 코믹. 아직 접해보진 못했지만 유머코드를 바탕으로 하는 저자의 독특한 생각과 행동이 글과 사진으로 실린 책이라는 게 예상된다. 무용지물? 이라는 마지막 질문에 이미 있는 걸 또 산 경우라고 답한다. 당장은 무용이지만 뒀다 쓰면 유용하다. , 유효기간이나 사용기한이 없는 경우에~

태피스트리? 생소하다. 외고, 의상, 태피스트리~ 암전되다? 특이하게 보이지만 인터뷰이는 담담하게 자신의 이력을 소개하고 좋아서 선택하고 암전되고 지금도 하고 있다는 얘기를 해준다. 전시회도 한다. 무용지물? 친구? 와인과 새우깡?

그림. 입시. 그림이나 예체능을 대학 입학의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나쁘다는 생각은 하진 않는다. 대한민국에선 수단과 방법이 심각한 범죄가 아닐 경우 총동원해서 반드시 해내야 하는 일이 대학생이 되는 것이다. 그 다음의 선택은 무엇이야 할까? 예술가로서의 길? 입시공부로 그림을 그린 것과 창작의 고민이 되지 않을까? 인터뷰이는 지적하지 않는 그림 선생님으로 본인을 지목한다. 미대를 나오고 입시 선생님으로 경험, 시골에 사는 작가로서의 삶을 책 속의 삽화처럼 담담하게 전해준다. 재밌는 돌 찾기를 무용지물이라고 답한다.

등단하지 않고 시인이 된 시인. 시와 시인을 무용지물이라고 하지만 진심일까? 유용한 것들은 더 유용한 것의 등장에 의해 도태된다??? 디지털 시대지만 아날로그도 공존한다.

각자 나에게 무용지물은?”이라는 질문을 해보자.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