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루를 시작하면 말을 시작하고,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 알을 그만하게 된다. 깨어 있는 동안은 무수한 말을 하고, 듣는다.

말의 힘?을 얘기해주는 말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이성적으론 절대 불가능한 말이다. 어떻게 가능할까? 이성적인 말보다 감성적이 말로는 가능하다고 얘기해준다. , 변호사는 말을 하는 직업이고 말을 잘 해야 하는 직업인데, 배심원 재판이 늘어나면서 그 말들이 배심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이게(感動)하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한다. 비단 변호사에게만 해당되는 말은 아니다.

말투? 말하는 버릇이나 본새라는 뜻을 가질 말이다. 말 버릇, 말 습관. 처음 말을 배울 때 어떻게 배우느냐의 영향과 말을 주고 받는 상대의 말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투를 좋게 바꾸려면? 잘 듣고 상황에 맞는 말을 딱딱한 이성적인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부드러운 감성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횡설수설하지 않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잘 듣고 그 말에 상응하는 말을 해야 한다,.

저자의 책은 두번째 경험한다. 저자의 글의 힘인지? 번역자의 번역의 힘인지? 영어권의 책들에 비해 중국어(중국, 대만 등)로 된 작품의 번역서를 읽을 때(원서를 읽을 수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어렵다’, ‘하고 싶은 말이 뭐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 책들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다루는 분야의 문제일까? 심리학이라는 분야가 쉬운 분야인가? 아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이 그냥 학문적이 얘기라면 어렵게 쓰여져 있어도 무방하다. 아마 나는 읽지 않을 책이 될테지만~ 자기 계발 서적의 목표는? 저자가 글을 쓰는 목적은? 독자가 글을 읽는 목적들을 생각해보면 쉽게 잘 읽힌다는 건 대단한 장점이다. 게다가 글이 기억이 난다면, 글을 읽고 변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저자의제안을 따르기로 결심한다면~ 금상첨화가 따로 없다. 이 책 속의 글은 명문(名文)이고 이 책은 명저(名著)이다.

리액션을 적당히 해주는 건-내가 잘 듣고 있다는 표현- 청자의 위치에서, 상대의 눈을 바라보고 의성어와 의태어를 적당히 섞어주고 구체적으로 야기하는 건 화자의 입장에서 말투를 바꾸는 작은 팁이라고 생각한다. 어휘의 선택도 중요하다. 왕도는 없다. 책을 많이 읽고 모르는 단어는 반드시 뜻을 찾아보자. 어휘가 풍부해지면 말이 살아 움직이며, 듣는 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말투가 바꾸고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모두 나누길 바란다.  

이 리뷰는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