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송곳
조동신 지음 / 북오션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을 다룬 이야기는 꽤 많다. 어제도 귀경길에 잠시 들른 호빵집 주인 아저씨는 불멸의 이순신이라는 드라마 재방송(스트리밍)을 보고 계셨다. 왜구는 일본인으로 조선이나 중국 등 해안가에 침입하여 해적질을 하던 집단을 의미한다. 임진왜란을 일으킨 일본 군인들은 왜구가 아니라 막부의 사병 집단에 가깝지 않을까? 왜구들을 이용하여 미리 전쟁준비를 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작품들에 비해 이순신 장군의 비중은 상당히 적다. 뛰어난 리더로 짧게 등장할 뿐이다. 칼 송곳은 무엇인가? 첫 살인의 도구이고 귀선(거북선)의 등에 장치하여 적들이 배에 오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부속이다.

 

만호, 나해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만호는 싱글인 군관이고 유능하여 신임을 얻고 있다. 전방에서 전투에 참가하기 보단 후방에서 백성들의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첫 살인 사건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꼼꼼하지 못한 사유와 예단을 지적 받고 스스로 개선한다. 열명의 도적을 놓치더라도 한 명의 억울한 피해자를 만들어서는 안된다. 전쟁의 이야기 보다는 왜구 간자와 그 들과 관련이 있는 비리와 칼 송곳이 사용된 살인 사건, 봉화대 병사들의 독살 사건, 거제도 살인 사건, 염전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만호의 이야기가 이야기의 주축이다.

 

또 다른 이야기의 주축을 끌어가는 나해. 관비지만 활쏘기에 능하여 인정을 받고 연습한다. 만호의 인정도 받게 되고, 호위 무사로 아이들과 왕손, 여자들을 이끌고 성에서 탈출한다. 위기는 활쏘기 실력과 만호의 도움으로 무사히 넘긴다. 만호가 함께 가자고 제안하지만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마무리 하기 위해 거절하고 제 갈길 간다.

 

원균. 잘 아는 이름이다. 이순신장군과 배치되는 인물이다. 무능한 양반, 장군으로 아군에 피해를 주고 살고자 도망가는 것으로 묘사된다. 거제도를 지켜내는 장군은 서자 출신이다. 반상의 구분. 신분제의 폐해로 능력과 성과는 있으나 말단으로 고생했던 분들. 그런 분들이 조선을 지켜냈다.

 

이순신 장군으로 대변되고,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사옵니다.’라는 대사로 기억되는, 전쟁의 큰 그림보다는 그 주변 백성들의 삶, 왜구와 관련된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진행되는 이야기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