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책은 두권째 읽었다. 게다가 굉장히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읽게 되었다. 우연일까? 필연일까? 어떤 책이 전작인지? 내가 읽은 순서로는 이 책이 두번째~ 또다른 저서들도 읽어보고 싶은 욕구를 만들어준 책이다.

 

교육 전문가, 전략 컨설팅 전문가의 조합이 만들어낸 책의 영향력은 가히 대단할것이다. 자녀 교육의 3대 성공 조건이라는 할아버지의 재력(?), 엄마의 정보력, 아빠의 무관심 중 엄마의 정보력에 힘입어 대성하길 바란다. 우리나라 교육에 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증조할아버지는 재력가 였고, 할아버지는 자수 성가한 중산층, 아빠는 자녀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고 엄마의 정보력은(?) 귀가 팔랑귀라 그런지 많은 정보를 듣고 있는 거 같긴 하다. 아는 것, 배운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건 어렵다. 그때는 언제일지? 아직은 미정이지만 꼭 행동해 주길 바란다. 3가지 증 1.5가지를 가진 걸로 좋게 평가하기로 하자. 내가 관심을 좀 끊어주면 2.5. 아주 성공적인 점수이다.

 

학업 성취에 대하여 설명하는 이론들을 파헤쳐 주고 있다. 인지, 동기, 강화의 100년 전쟁. 승자는 무엇일까? --. 진리라고 믿었던 것들이 새로운 이론이나 기술로 뒤로 물러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 분야도 마찬가지 아닐까? 교육학이고 심리학 등 과학적인 부분이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분야로 이론은 증명되어야 하고 증명되지 못하면 사라진다.

 

본인의 생각이나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면 누군가(?) 특히 전문가라고하는 분들의 이야기에 현혹되고 곧이곧대로 믿고 행동하게 된다. 그러다 낭패를 보기도 한다. 낭패인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게 대부분일지도 모르겠다.

 

그릿. 마인드셋.  센세이셔널한 책들이다. 그 책을 직접 읽어서 알게 되기를 바란 부분을 저자의 글을 통해 알게 되었다. 나의 수준보다는 높은 수준의 눈으로. 비평의 사각으로 새로운 제안을 해준다.

 

저자는 인지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수학과 과학, 이공계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아이들의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몽테뉴 “이로운 것이 있다면, 그곳에 즐거움이 있게 하라. 아이들의 건강에 좋은 음식이면 그 음식을 달콤하게 만들고, 아이들에게 해로운 음식이면 그 음식을 쓰디쓴 쓸개즙에 담갔다가 주어라” 라고 말한 것처럼.

 

자녀들의 학업 성취에 관심이 많으신 엄마들에게 강력히 추천 드려요.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