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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 상위 1% 국어 실력의 비결, 7대 3 황금 균형의 법칙
배혜림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저자 배혜림님의 친필이 담긴 소중한 책을 읽고 서평을 하게 되어
영광이다. 한권의 책에 들인 저자의 정성이 느껴지는 책이다. 한번에
다 실천하는 건 불가능할 듯하고 단계별로 큰아들 초등학교 5학년이지만 서둘지 말고 큰 그림을 그리는
것부터 시작하려고 해요. 아이들과 함께~
국어 공부를 등한시 한다. 나도
국어는 우리말이라 특별히 공부에 신경을 안 썼던 기억이 나고 중학교 때는 창작의 자질(?)로 글쓰기
능력을 인정받아 국어 선생님의 총애를 받았다. 글씨는 못 써서 꾸중을 들었던 기억도 나고.. 고등학교 기억은 없다. 학력고사 세대다 보니 학력고사 임박하여
공부를 하려니 정말 어렵고 시간이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결국 국어를 망쳐버린 결과로 재수나 후기
시험의 길이 닥칠 줄 알았다. 그렇지만 망친 사람이 나 혼자는 아니었나 보다. 합격했고 그것도 장학생으로 합격했으니~ 몇 단계 낮춰서 지원했으니
당연할 수 도 있지만 국어에 좀 더 시간을 투자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우리 아이들은 이런 전철을
밟지 않도록 도와주고 싶어 이 책을 읽고 있다.
아이들의 독서를 하지 않아 어휘력,
문해력이 늘지 못하고 망쳐지는 것 같아 독서를 강요했다. 이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젠 아이와 함께 책을 골라 읽고 싶은 책을 즐기는 시간을 만들어 주려고 한다. 물론 나도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곁에서 책을 읽을 것이다. 큰아들에
비해 책을 읽는 시간이 조금은 긴 둘째 아들을 이야기를 재밌게 잘 하고 수다 삼매경, 어려운 말이 나오면
꼭 나에게 묻곤한다. 하지만 책을 읽는 자세는 누운 자세, 엉덩이
힘을 길러주려고 “똑 바로 앉아~”라는 말을 몇 번씩 반복하고
있다. 막내는 아직 유치원 생이라 그다지 책 읽는 걸 강요하지 않았다.
엄마표 책읽기 교육은 완전 실패.
오히려 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고 책을 멀리하게 만드는 결과를 얻은 듯하다. 책을 한권
여러 번 읽히고 줄거리를 얘기하게 했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이제부터라도
7:3. 재미로 7권읽고 3권정도는
독후 활동을 한다. 독후 활동도 줄거리 이야기같이 빡센거 말고 아이들의 즐거움을 헤치지 않는 범위로
변경하려고 한다. 독서와 국어 공부도 7:3, 문학과 비문학
7:3의 비율로 읽도록 교과서에 실린 글들을 먼저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한다. 공부방 다니면서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나 문제집만 익숙한 상황인데~ Back
to the Textbook.
SKY, 특목고에 진학한
선배들의 이야기는 부모에게는 자극이 되지만 아직 아이들에겐 별로 감흥을 주지 않은 듯하다.
“국어는 공부해도 점수가
잘 안 오르고 공부 안해도 별로 안 떨어진다.” 다들 그런 생각으로 임하니까 우리는 100점을 목표로~ 차근차근 노력해 보기로 해요~
이 리뷰는 몽실 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