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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권력 - 인터넷을 소유하는 자 누구이며 인터넷은 우리를 어떻게 소유하는가
제임스 볼 지음, 이가영 옮김 / 다른 / 2021년 10월
평점 :
부의 불평등. 과거나
현재나 정보의 빈익빈부익부에서 온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누구나 동등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큰 오산이다. 인터넷에서 얻고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도 어떻게 가공하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는 달라진다. 그 가공과 이해의 능력 차이는 교육과 주변환경에서 유래한다.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기가 될 수 없다. 부는 권력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 곧 정보가 권력이라는 의미이다.
왜 정보의 불균형이 오는가? 인터넷은
왜 정보를 평등하게 제공하는 수단으로 오해를 받는가? 일반인인 우리가 볼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의
영역을 지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원히 이런 불균형은 해결할 수 없는가? 가능하다는 견해를 보여준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chair person의 입장에서 인터뷰하고 그 전문가들의 제안에 공감하고 동조하는 제안을 해준다.
인트라넷, 인터넷의 역사에
대해 재밌게 배울 수 있다. 아르파넷이 인터넷의 선구인데, ARPA라는
기관에서 지원을 한 결과이기 때문이고 처음 목적은 두 가지, 고가의 컴퓨터의 공용화, 먹통이 될 수도 있는 군사용 컴퓨터의 대체수단으로 연구 개발되었다. 수행은
대학원생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것들을 마음껏 풀어냈다.
다양한 인터넷 용어들이 나온다. 모뎀-전화선을 사용한 데이터의 전송-속도의 느림을 충분히 경험했을 것이다. 지금은 인터넷선을 전화선이 이용하고 있다. HTTP, TCP, IP, DNS
등의 용어 설명을 통해 배웠다. 금방 지워지지만…
망 중립성은 유지되고 인터넷 사용자의 정보를 거래해서는 안된다. 적정한 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 그 수준의 결정은? 규제는 누가? 규제는 큰 권력을 가진 기관이 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가장 큰 권력을 가진 미국의 어느 기관이 적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미국은 인터넷 시스템에서 막강한 부와 권력을 가지고 있는 현실을 굳이 제어하고 관리할 이유가 없다. 미국에 있는 인터넷 기업들의 반발이 분명히 발생할 것이고 그 상황은 국익에 배치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인터넷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google, SNS인 facebook 등 업체들을 광고업체라고 말하고
있다. 이해가 돈다. 개인맞춤형광고를 위한 쿠키. 무관심이 동의로 우린 귀찮은 광고를 보게 되고 ‘x’ 클릭으로 없애거나
광고를 확인하게 된다. 자주 노출되면 구매하게 되기도 하고~ 우리가
한 클릭의 수로 광고 회사에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렇게 예측되는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돈을 주고받는 거래가 발생한다. 역시 정보를 활용한 돈벌이 수단이 되는 인터넷, 돈으로 가지게 되는 권력. 모든 정보들이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진다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원하는 상황도 아니다. 다만 조금
관심을 가지고 알고 있자는 얘기?
중요한 정보들이 노출될 수 있는 인터넷의 보안은 누가 책임지는가? 해커들은 개인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조직적으로 개인의 정보, 국가
기관의 정보,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들을 조작하여 피해를 주고 자신들의 이익을 얻는다. 그 조직들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주는 일을 하는 전문업체들이 있다.
아는 것은 힘이다. 이
책은 많은 것을 알려주고 생각하게 해주는 책임에 틀림없다. 인터넷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를 해준다. 지루하지않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