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잠시 멈춤 - 가장 소중한 것에 커넥트하기 위한 20년 디지털 중독자의 디지털 디톡스 체험, 2021 세종도서 문학나눔 교양부문 선정
고용석 지음 / 이지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아들을 둔 아버지인 나와 와이프는 하루에도 수차례 어쩌 수십 차례 스마트폰 게임 그만하라는 말을 하고, 아이들은 그 재미에 푹 빠져서 말을 듣지 않아 실랑이를 벌이고 결국 혼나는 상황이 거의 매일 재현된다.

가장 후회되는 일은 어린 나이에 스마트기기를 접하게 만든 나와 와이프의 잘못. 동영상을 보는 동안은 너무 평온 했으니까. 부모가 아이들의 전두엽을 망가뜨렸다. 후회, 자책을 넘어 극복해가야 할때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뇌를 되돌려주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극복 방법은 우리 아이들과 나에게는 효과가 없었다. 너무 강제적인 것도 너무 자율적인 것도 별로다.

중독의 폐해와 극복의 장점을 아이들 스스로 느끼게 해주는 게 가장 좋을 텐데, 이 책을 읽게 할 수는 없을 거 같다. (독자)대상을 성인으로 쓰여진 책이니

내가 읽고 정리해서 알려주는 게 맞을까? 나부터 실천을 해서 좋은 변화를 보여주면 될까?

스마트폰을 전혀 하지 않을 수는 없다. 요즘 세상은 과거와 달리 굉장히 빠른 속도로 흘러간다.

예전의 방식을 고수하다 뒤쳐지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다만, 중독은 벗어나야 한다. 우리의 손에 들려 있지만 족쇄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속박하는 스마트폰이 대표선수인 디지털 기기들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전 직장 동료가 유치원생이 아들에게 티비나 스마트 폰을 접하지 못하게 하고 몸으로 놀아주고 있다는어쩜 듣는 순간은 나를 반성을 하게 만드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그 아이는 또래에 비해 경험이 부족하거나 없었고 그로 인해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가 되었다. 어떤 방식이 옳았을까? 어느 것도 극한으로 치닫는 것을 옳지 않다.

중도를 지키는 게 가장 좋겠지만? 어른들도 불가능한 일인데~

커넥트/디스커넥스 가장 소중한 것에 커넥트하기 위해 디지털과 디스커넥트해야 한다.

얼리 어댑터였던 디지털 중독자, 저자의 디스커넥트, 극복기

난독증 글보다 이미지에 먼저 눈이 가지는 건 당연하다.(p27) 뇌의 악화

디지털 기기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행동 중 최고는 자연으로~

주말 동안 캠핑을 했다. 아이들은 80%정도로 나는60% 정도 스마트폰이나 티비, 컴퓨터를 멀리하고 물놀이 등을 즐겼다. 아이들도 좋아하는 걸 보니 충분히 잠시 멈추고(디스커넥트) 가족과 자연에 커넥트하여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자주 이런 시간을 가지기로 아이들과 약속을 했어요.

집중은 존재를 만든다.(p349)

도파민 과다 분비로 인한 피곤함.

스마트폰으로부터 내 존재를 온전히 보호할 수 있는 방법 - 새로운 소통 방법 연구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