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하지 않고 행동 수정하는 ABA 육아법 : 문제행동편 - 행동분석전문가가 Q&A로 알려주는 문제행동 중재 방법
이노우에 마사히코 지음, 조성헌 그림, 민정윤 옮김, 홍이레 감수 / 마음책방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 정말 어렵다. 대충할까? 이 책을 읽기 전까지의 생각.

이 책을 읽고 나서 바뀌어가고 있다.

그 방향성은 어렵지 않으며 대충하지 않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만큼 해나갈 것이다.

나의 성장기 동안 겪어온 부모님의 육아 방식으로 지금의 내 모습, 인성적인 부분이 대부분 형성되었다고 본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 모습이 나의 육아, 양육에 달렸다.

여러 권의 책을 읽어봤다.

크게 도움이 되는 책은 없었던 거 같다.

육아법도 유행을 따르는 듯하고 인플루언서나 맘 카페 등의 영향을 크게 받는 거 같다.

다수가 항상 옳은 건 아니다. 옳은 곳엔 다수가 있고, 옳은 것은 다수가 따른다

이 책의 첫 느낌은 읽기 싫다, 오래 걸릴 거 같다.’였는데, 책장을 넘기는 순간 그 느낌은 바뀌었다.

이해하고, 읽고 공부해야 하는 책이지만 어렵게 무겁게 쓰여있지 않아 책장이 잘 넘어가고 그 안에 담긴 육아 전문가인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거슬리는 부분이 없는 건 아니다. 추천하시는 전문가님들의 소개에 박사급이라는 표현. 전문가는꼭 박사여야하나요? 그게 중언부언 설명하지않아도 되고 누구나 그냥 넘어가는 부분이라? 박사는 아닌데 전문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하여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을 전문가라 하고, 대학원의 박사 과정을 마치고 규정된 절차를 밟아 박사 학위를 받으면 박사라고 한다. 코드라 살짝 어긋난 느낌이라 불편했다. 옥의 티다.

문제행동은 아이의 나이, , 장소에 따라 다르게 판단해야 한다. 국민학생인 나는 주의가산만한 아이였다.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초등학생인 우리 큰 아들은 ADHD로 치료 받는 중이다. Time, Opportunity, Place.

문제행동은 ABC 분석을 통해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문제행동 중재 준비

문제행동 분석 – ABC를 확장해서 제대로 파악하는 게 해결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저자가 제안하는 전략 시트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문제행동 중재하기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며 이야기 해준다. 이해하기 쉽고 우리 아이들의 상황에 적합한 것을 찾아보고 적용하게 된다. 전문가들이나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문제라고 여겼었던 것이 생각하던 부분인데 쉬운 문제로 바꾸지는 못하지만 저자님의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문제를 문제로 제대로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AS IS) 반 이상은 해결한 것이고, 어떻게 중재 해야하는지?를 고민하고 금지하는 게 답이 아닌 긍정적이 말과 행동으로 아이들의 마음과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면 올바른 중재안을 찾을 수 있다. 결국 문제 행동은 수정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To BE)

삼형제를 키우는 아빠로 절실하고 많이 가려웠던 부분을 시원하게 대신 긁어주는 게 아니라 긁을 수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이라 더 좋았던 거 같아요.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님들에게 빛과 소금 같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