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 자책 없이 침착하게 나를 지키고 그를 돕는 법
우도 라우흐플라이슈 지음, 장혜경 옮김 / 심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운 사람이 성격장애가 있다면 얼마나 힘들까?

내가 혹시 그런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가까운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진 않을까?

반대로 나와 가까운 사람의 성격장애로 내가 힘들어하고 있지는 않은가?

여러 성격장애 중 자기애성 성격장애.

이 책을 통해 내용을 자세하게 알게 되고 잘 알게 되기 전엔 약간 이기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 정도로 이해했었다.

자기애라는 단어는 나쁘지 않다. 누구나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게 당연하다.

그게 지나쳐 성격 장애가 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본인도 힘들 테다. 원해서 자기애성 성격장애가 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나르시시즘이라는 말의 주인공인 나르키소스 조차도

한장 한장 읽어갈수록 가장가까이에 있었다. 모르고 힘들어할 때는 지났다.

이젠 아니까 현명하게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면 된다.

상대방을 바꿀 수 없으니 내가 상대방을 대하는 자세를 바꾼다.

스트레스도 덜 해지고 덜 힘들어 진다.

이 책을 읽은 독자님들이 받게 되는 선물이다.

자기애성 성격 장애 주요 증상 체크리스트가 있다. 11개 항이다. 모두 해보시길 바란다.

나는 한가지 정도가 해당되는 것 같다. 혹시 자기애가 부족한가? 그렇진 않다. 성격장애는 아닌 걸로 스스로 확인했습니다.

나르시즘, 나르시스트에 대해 규정해준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심리치료사로서 저자의 의견을 담고 있다.

12장을 할애하여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의 주요 증상을 실재 상담의 예를 들어 이야기 해준다. 상담자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제시해준다. 곧 바로 저자의 분석이 따라 온다. 저자의 해설을 읽을 때 아하~’라는 말을 연발하게 될 것이다. 몰랐던 걸 알게 되고 막연히 알던 걸 확신하게 될 때 나오는 소리.

각 장에서 이야기했던 내용을 요점 정리로 복습의 시간을 주고 있다.(강제 복습) 요점 정리를 먼저 읽어보는 것도 본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스스로 예습)

우리가 찾아오던 해답이면서 저자가 이 책을 기술하는 목적인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제안해주고 있다.

문제가 있으면 풀어봅시다.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건 50%는 해결된 상황이다.

~ 저자가 친절하게 답을 주고 있다.

우리가 풀어낼 문제는 관계의 문제이다.

성격장애자의 문제는 자자와 같은 심리상담 전문의와 장애자 본인의 문제이다.

나의 지침서로 사용하고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을 생각되어 지인들에게 추천해주려고 한다.

그분들도 나와 가까운 사람의 가까이에 있는 지인들로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테니까~

12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는 게 또 하나의 어려움이다.

나 스스로 Know how를 만들어야만 하는 이유이다.

저자의 전문가적인 지식과 스토리텔링 능력으로 우리 모두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와도 인간관계를 잘 맺고, 가까운 사람과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녹여 담고 있는 결정체이다.

나 또는 내 주위에 11개 체크리스트중 많은 부분이 해당되는 분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행복에 적어도 한걸음 다가설 수 있으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