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완성 글씨 연습장 - 악필 교정에서 바른 손글씨까지
박재은 지음 / 경향BP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는 악필이다.”

이 말을 위안삼아 악필을 고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중학교 국어 수업시간에 글짓기를 했고, 국어 선생님이 잘 썼다는 칭찬과 낭독을 시키셨다.

이런? 내가 쓴 글자를 내가 해독하지 못한다? 선생님을 잘 읽고 평가하셨나?

그 시간이 30년이 흘러도 또렷이 기억나는 이유는? 그냥 창피한 기억이라? 아니고 글씨를 잘 쓰고 싶은 욕망과 잘 써야 한다는 당위성으로 깊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라고~

 

나도 악필이고, 우리 큰 아들(초등학교 4학년), 둘째아들(초등학교 2학년), 와이프(본인은 아니라고 하고 글을 잘 안 쓴다)까지 4명이 악필이다.

근데 와이프는 아이들의 글씨를 평가하고 다시 쓰라고 지시한다. 본인도 연습이 필요하지만 안 한다.

아이들은 학생이고 본인은 성인이라?

 

우리 막내는 한글을 몰라서 그렇지 글자는 또박또박 잘 쓴다.

너무 힘줘서 쓰다 보니 몇 글자 안 쓰고 힘들다고 한다.

처음에 이 책은 큰아들이 사용하려고 신청하였다.

 

책의 내용을 자세히 보지 않은 상태에서 글씨를 바로잡아 주기 위해서 1순위로 결정하고 뒤이어 둘째, 마지막으로 제가 보려고

 

글씨를 잘 쓰는 방법은 잘 설명되어 있다

연습하는 글자체는 초등학생에게 적합하기 보다는 성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제가 먼저~

 

목차를 보니 가로, 세로, 동그라미부터 연습, 자주 사용하는 필기루로 연습, 좀 더 특별한 필기구로 연습하는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내 손 글씨 바로 알기? 8가지 질문으로 내 글씨를 평가해본다. yes가 하나 nor 일곱 개. 그렇다고 잘 쓰는 글씨가 아니라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너무 후하게 평가했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천천히 또박또박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크지 않게 일정한 크기로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줄이나 칸이(격자 노트) 있는 공책으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글자사이의 간격, 행의 간격, 띄어쓰기까지 적당한 간격으로 쓰는 연습을 해야 한다. 띄어쓰기는 정말 중요하다. 말의 의미까지 달라지게 하니까~ 어떻게 연습하지? 책을 많이 읽고 자주 글을 써보는게 좋을 거 같다.

글을 쓴 자세도 바르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내려가거나 들쑥날쑥한 모양의 글을 쓰게 된다.

 

3주연습으로 많이 좋아질 것이다.

정말 명필이 되고 싶다면 더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바른 자세가 가장 중요하고 천천히 쓰기가 답이다.

 

이 리뷰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