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아닌 기분 -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때 나를 찾아온 문장들
이현경 지음 / 니들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 것도 아니다? 존재감이 없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다 존재의 이유가 있다.

1등만 기억해주는 이 대한민국의 현실이 이런 말들을 만들어내는 거라고 생각한다.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초등학생이 두 아들녀석들 사이의 대화에서도 자주 들린다. 존재감의 의미는 정확히 알고 하는 말일까?

한자의 의미로는 존재하는 느낌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국어사전에는 사람, 사물, 느낌 따위가 실제로 있다고 생각하는 느낌이라고 되어있다. 느낌이니까 다 다르겠다.’

인싸, 아싸라는 말도 나온다. 인사이더, 아웃사이더

이런 말들을 만들어내는 건 관종인가?

스스로 존재감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자존감을 키울 필요가 있다.

평가는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인격적인 모독이 담기지 않은 평가일 경우에 한하여, 본인이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주변의 평가로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지만, 잘 보이려고 전전긍긍하고 좌절하면 인생폭망(人生폭망-폭삭 망하다)입니다.

타인의 인생을 동경하지 말고 내인생을 받아들이고 살아가자.

누가 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까? 환경은 핑계로 인식되고 기회가 있으면 능력 발휘할 수 있을 텐데 그 기회에는 나에게 오지 않는다. 서로 오해하게 된다. 판단하지 말고 인정하면 되는데 왜? 평가하려 들까?

존재감과 소속감의 해결방법은 의연해지는 것. 의지가 굳세어서 끄떡없다.

나의 부족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타인의 우수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자존감과 달리 존재감은 내가 스스로 깨닫기 전에 어쩔 수 없이 남들로부터 평가되고 규정된다. 아무 관계가 없음에 가깝다.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그 말 한마디가 존재감을 준다?

결국 자신의 때를 만나다? 기회?

오늘은 내 남은 인생의 첫날이니 오늘도 힘을 내보자.’

위대하게 사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살아내는 것이 위대하다. 강자만이 살아남는 약육강식이라는 말이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살아남는 사람이 강자라는 말이 더 자주 들린다. 앞의 강자는 물리적인 힘이 강함을 의미하여 동물의 세계에 통용되고, 후자는 물리적인 힘뿐만 아니라 각종 능력(~)의 총합을 의미한다. 인간사다.

세상에 늦은 사과는 없다. 실수나 잘못을 한 순간에 사과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지난 일에 대해서도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지 말고 사과를 해보자. 인간관계가 달라질 것이다.

꿈꾸는 것이 가능하면 그 꿈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행복은 돈으로 살수 없지만 위안은 돈으로 살 수 있다.

으뜸이 아닌 유일이 되라. 누구나 다 최선을 다한다. 나만의 유일한 점을 만들어가야 한다. 레드오션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쟁하고 노력하기 보다 블루오션을 찾아야하는 이유이다. 블루오션에서도 당연히 최선의 노력은 필요한다.

나만은 내편이 되어 주기로 했다.

한결 같은 모습으로 감동을 주는 저자.

나만의 반짝 거림. 내가 나를 알아주면 무너지지 않는다.

글에는 치유의 힘이 있다.

과연? 우리는 스치는 인연들에게도 존재감을 느끼도록 행동했는가? 너무 과한가? 내가 대우 받고 싶은 대로 타인을 대우해야 한다.

내가 존재감을 느끼고 자존감을 높이고 싶으면? 상태에게 그렇게 하면 된다.

이 리뷰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