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형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5
박예분 지음, 김태란 그림 / 책고래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지 않은 글 밥

수묵화 같이 은은한 그림

화려하지 않아

요즘 아이들의 시선을 확 잡아 끌진 못하는 거 같다.

내용을 보기 전엔~

영석이는

전쟁으로 형을 잃었다.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수 많은 영석이가 생겼다.

20살의 젊은 형은 전쟁 속에서 무섭고,가족과 고향을 그리워했다.

나라를 지킨 영웅이다.

이 말보다는 가족을 그리워하고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의 형들, 오빠들이다.

너무 감사합니다.

나는 형이 없다.

바로 위의 누나,아래 여동생 둘

외아들이라 대우받고 자랐을 것이다?아닙니다.

영석이처럼 형이 있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형들이 때리기도 하지만~

삼형제를 둔 아버지로

전과는 다른 세상을 사는 삼형제가

서로 우애있게 살아가길 바란다.

나는(영석이)10,형은 12,동생은 네 살

자다가 오줌싸고

(영만이)은 나를 다독여 주고 비밀을 잘 지켜준다.

받아쓰기 20글을 가르쳐주는 친절한 선생님

물에 빠지면 구해주고(큰산 같은 형)

썰매를 만들어 주고(마법사 같은 형)

형이 만들어 준 딱지는 천하무적이다.

멀리 떠나는 형 군대에 감.

동생(영덕이)과 놀아준다

여동생(순덕)이 생겼다.

100일 떡을 집집마다 돌렸다. 100명에게 나누어 주어야 명이 길다.

전쟁이 났다는 소문을 듣고 군대간 형이 걱정이다

피난길에 올랐다.

나는 동생을 꼭 데리고 다닌다.

차라리 집에 가서 죽는 것이 낫겠다.’

집에 돌아와 보니 폭격 맞아 망가지고,

누렁이,돼지,,토끼는 없었다.

인민군과 한편이 된

싸늘하고 무서운 표정의 사람들이

군인이 된형얘기를 하면서 툭하면 죽창을 들고 찾아와 위협했다.

그때 마다 논,밭은 내놓았다.

인민군은

군인가족을 살려 두는 것 만도 감사해라.’라며

겨우 추수한 쌀 다섯 가마 마저 가져간다.

낮에는 군인과 경찰이

밤에는 인민군이 마을로 들어왔다.

다리를 저는 군인이 찾아와

형이 적은 비망록을 전해주었다.

우리 형은 지금 어떤 세상에서 살고 있을까요?’

어머니 아버지를 부르며 한자한자 쓴 비망록,

반복해서 쓴 고향 주소와 동생들의 이름

이 리뷰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