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좋은 사람인 척하느라 하루를 낭비한 당신에게 - 답답한 인간관계를 뻥 뚫어주는 134가지 묘약
카도 아키오 지음, 양억관.김선민 옮김 / 황금부엉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와 얼굴, 성격, 심리, 말투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해석하고 글의 소재로 사용한다.

심리를 이해하는데 관찰만큼 유용한 방법은 없을 것이다.

겉과 속이 다른 경우가 많아 섣불리 말만 듣고, 믿고 판단하여 잘 못된 결정을 하고 인간 관계가 어렵고 답답하게 꼬이는 경우가 많다.

음흉한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심리적으로 모든 걸 투명하게 다 보여주는 걸 꺼린다.

말투와 표정이 말에 담긴 본 뜻일 수 있다.

일단 잘 관찰하자. 빅 데이터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관찰로 상대방의 패턴이 파악되면 예측이 가능하다. 내가 완전히 유리한 위치이다. 반대의 경우도 있지 않을까? 물론 있을 수 있지만 내가 더 깊이 관찰하고 객관적을 판단하는 습관을 가지면 된다. 우린 주관적인 판단에 익숙하니까~

하나하나 읽다 보니 134가지를 빠른 속도로 읽었다.

아 그래하고 동감,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아 그랬구나 하고 새로 알게 된 부분도 많다.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혼란을 야기한다고 한다. Too Much Information.

심리학 분야는 많을수록 좋은 거 같다. 다다익선

워낙 사고 방식은 다양하고 그 심리를 나타내는 표정이나 자세, 말이 각양각색이다.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白戰不殆)

아군이 많을수록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적어질 것이다.

적어도 적군은 만들지 말자.

나는 속으로 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더라도 상대방이 모르게 하자.

정리해고와 강등을 서로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 대비효과를 제대로 활용하면 상황을 유리하게 만드는 동시에 상대를 납득시킬 수 있다.

주변환경이 어수선하면 깊이 생각할 여유가 없다는 점을 이용하자. 반대로 이런 상황 처할 경우에 대비하자. 빠른 결정을 보류하고 시간을 가지고 조용한 곳에서 깊이 생각하자.

Warning!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조언의 함정.

사소한 부담이 이 쌓이면 상대방은 한방에 무너진다. 기회 있을 때마다 부담 포인트를 모아두면 맹 유용한 호감 상승 테크닉이다.

상담을 계기로 그 사람을 완전히 당신의 편으로 끌어들이고 싶다면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대답을 해주는 것이다.

약점을 발견하고 꽉 쥐어라. 상대방은 빚이 있기 때문에 협상에서도 소극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다.

자신의 의견을 관철하고 싶을 때는 끝까지 참았다가 마지막에 발언하는 게 좋다.

누구나 칭찬을 받으면 칭찬해준 상대방에게 호의를 갖는다.

칭찬은 구체적으로 해야한다.

없는 장점도 만들어서 칭찬하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여 관찰하다 보면 좋은 점 한 두 가지는 있다. 칭찬해주자. 없는 거 만들면 상대방이 의심할 수 있다.

만났을 때 인사보다 헤어질 때 인사가 더 기억에 남는다. 진심이 담긴 표현이어야 한다.

약속은 행동으로 옮겨 즉시 실천하자. 성실함과 행동력은 좋은 인상을 남긴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행위는 상대방에게 자신감과 용기, 힘을 복 돋아주는 효과를 낳는다. 매우 특별한 존재로 비칠 것이다.

천천히 움직이면 상대의 흥분도 서서히 가라 앉는다.

수상한 사람과 교류가 있는 사람은 쉽게 믿어서는 안 된다. 유유상종이다. 비슷하니까 어울리는 것이다.

거부감을 없애는 yes but 화법. 우선 yes라고 한 다음 잘 모르는 것이 있으니 좀 가르쳐달라고 하면서 반론을 제가한다.

자신을 인정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심리적 반발 없는 것을 더 원한다.

피그말리온효과 - 일이 잘 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잘 풀리고, 안 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안 풀리는 경우를 모두 포괄하는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과 같은 말이다.

처음 만남에서 자기의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려고 노력하는 연출이 필요하다.

상대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화제로 삼아 호감을 끌어낼 수 있다.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하고 이야기 할 때 1미터20센티미터 정도의 바디 존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게 보통이다. 40센티미터 거리에서 열심히 부탁할 때 가장 성과가 좋다.

BONUS TIP 야매 심리학 : 앉는 방향, 말투, 우리의 신체, 자동차에 대한 태도가 보여주는 심리학을 짧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하~ 동의하고 공감하며, 새로운 것들을 깨닫게 된다.

나 자신을 위해 오늘 하루 나쁜 사람이 되어 보세요.

남에게 좋은 사람보다 나에게 좋은 사람이 되자.

우리는 나와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칭찬을 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내 얘길 잘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이런 기본적인 것부터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우선 나를 관찰해서 내가 기분 좋아지는 상대방의 행동, 호감을 느끼는 행동을 기억해서 상대방에게 해보자.

통하면 밀고 나가고, 아니면 이 책을 다시 보자.

이 리뷰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