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 삶의 진정한 의미를 던져주는 60가지 장면
정재영 지음 / 센시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로 된 유서나 회고담 200여편을 읽었다는 저자

동서양의 문화차이는 없는지?

한글로 된 유서나 회고록을 읽고 난 후에도 이런 책이 쓰여질 수 있었을지?

나는 영어를 잘 하지 못하지만, 번역을 통하고 저자의 말이(해설, 의견) 더 해지지 않은 원문의 느낌이 궁금하다.

저작을 위한 조사로 200편을 읽는 것과 궁금증에서 읽은 후의 느낌은 다를 것 같다.

저자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죽음을 앞둔 분들의 글을 통해 삶에 대한 자세나 죽음에 대한 생각에 보다 큰 변화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 원문이 궁금했을 뿐이다.

 

당장 죽는다고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살아온 것보다 더 현명해지고 행복해질 것이다.

가족의 삶에 공백을 만드는 게 슬펐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행복하게 살도록 해야한다.

병원을 나와 꼭 하고 싶은 일들을 시작했다.

작은 문제에 집착하지 않는 게 행복의 비결이다.

 

삶의 끝에서 후회하는 것들(p028~031) 다섯가지.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들은 평범함을 동경하기도 한다.

살아가는 사람들이 후회 없이 살아야 할 이유이다.

100녀늘 살지만 죽음의 순간에는 일장춘몽이었고 주마등 처럼 지나가는 짧은 순간일 수 있다.

여유부리지 말고 많이 사랑하고 많이 나누고 꿈을 포기 하지 말고 살아가자.

 

4년동안 사투를 벌어야(p035) – 벌여야(오타?)

내 것을 남에게 주면 기분이 좋아진다.내 것을 받은 타인이 행복해하면 나도 행복해진다. 소유보다 나눔이 더 기쁘다.(p038)

유명인의 유언도 같이 담고 있다.

긴 문장만이 유언이 아니다. 죽기 전 남기는 한 마디 말 기쁘다, 감사하다, 오 와우 오 와우 오와우

떨지 말고 오늘의 즐거움과 기쁨에 몰입하자.

마지막 편지의 기본골격은 사랑고백, 사과, 기원, 이별 인사다. 죽음을 상상하면서 이별편지를 쓴 부모는 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

그리움과 미안함을 가슴에 담고 세상을 떠난다.

 

내 죽음은 내가 살라진 세상에 불행을 남긴다.

일찍 죽지 말아야 한다. 적어도 부모보다는 오래 살아야 한다.

내가 죽어서 사랑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자부심이 우리를 살린다. 내가 멋진 사람이라고 자기 긍정해야 하는 건 이 험한 세상을 사는 이들의 의무다.

 

우리는 죽음을 직접 경험할 수 없다.

이렇게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한다.

죽음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어보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만큼 많은 부분을 다루고 얘기해주는 책은 없지 않을까?

우리에게 우리가 삶의 끝에서 깨닫고 슬플 수도 절망할 수도 있는 상황을 겪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많은 죽음, 죽음의 극복을 통해 더 많이 사랑하고 부드럽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내가 아직 어린데 엄마가 더 살지 못해서 미안해~”

 

 

이 리뷰는 책을 사랑하는 사라들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을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