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 - 매일 밥 먹듯 우리 아이 독서습관 만드는 법
전안나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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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 것이 큰 고민이고 걱정거리였다.

나는 국민 학교 6년 동안 미운 오리새끼 한권으로 독후감을 끝냈다.

나는 왜 그랬지?

아이들이 책을 안 읽는 이유를 알고 싶었다.

나 이외의 다른 것에 문제가 있다고 확신하고 그 것들 에서원인을 찾으려 했다. 그러니 못 찾지.

아빠인 나는 책을 읽는다.

아이들의 교육목적으로 show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독서의 장점을 알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는다.

엄마는?거의 안 읽는다.

책은 내가 골라준다.

그게 아이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일 수 있었다.

텔레비전과 스마트 폰이 원인이라고 생각했었는데깊이 생각하지 못한 오류다.

읽고 나면 얘기해달라고 했다.

나이에 안 맞는 어려운 독서법.

초등학교에서 독서록을 쓴다.

한번도 제대로 보진 않았지만 독후감을 쓰게 하는책과 담을 쌓게 하는 방법이라고 이 책에서 말해준다.

아이들의 시작이 늦었다.부모가 몰라서~

조금 적은 독서나이로 시작해서 책밥 독서를 시작하려고 한다.

큰 그림은 그렀으니까 이제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2차 독서~

독서는 밥이다.

내가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그 음식이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내가 먹은 음식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그 음식은 이미 몸 안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었다.

책을 읽고 내용을 금방 잊어버릴지라도 뇌 어딘가에 경험으로 저장되어 인생을 풍부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

과잉독서는 책에 질려버린다.

독서는 공부의 기초체력을 쌓아서 중장기적으로 효과를 낸다.

무엇 때문에 책을 싫어하는 지?아이에게 직접 묻지 않는다.아이들은 책을싫어하지 않는다.동기부여가 안된 아이에게 억지로 책을 읽으라고 시키기 때문에 책을 싫어 합니다.

한 학기에 한 권 읽기 독서 운동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아이들도 책을 읽고 즐기는 어른으로 성장한다.

책 읽어주기 독서와 책 놀이 먼저 책을 싫어하지 않는 단계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책 읽기에 대한 바른 인식

문해력이 낮은 아이들 실질적인 문맹이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읽지 못하는 사람과 다를 바 없다.

모든 학습의 바탕은 읽기를 통한 이해.넓고 깊은 사고력.읽는 시간,생각하는 시간

독서의 신이 공부의 신이다.

책을 읽으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을 바탕으로 더 큰 지식을 쌓게 된다.

교육의 성공 기준이 바뀌고 있다?뭔소리.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알게되었다.

<최고의 교육> 6C – Collaboration, Communication, Content, Critical Thinking, Creative Innovation, Confidence

인간이 AI보다 더 뛰어난 점은 문해력.

채용 방식의 변화. –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으로 평가한다. 책읽기를 통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스트레스를 풀어내고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살았으면 좋겠다.

독서와 학력,소득이 서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

학원에 가고 되는데~(p50) 학원에 가도(오타)

인터넷에 있는 정보 vs 책에 있는 지식

정보가 너무 많아 집중력과 사고력을 잃어버린다. 생각하지 않으면 행동하는 대로살게 된다.

읽고 싶은 책을 계속 제공해주었다.독서는 삶의 즐거움.

많이 읽어본 사람이 잘 읽고 더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는다.

형제가 함께 책을 읽으며 서로에게 지적이 자극을 주고, 경쟁하기 보다 서로 칭찬하며책을 읽었더니 우애가 돈독해진다.우리 아들들이 이렇게 되길 희망합니다.

자신감이 커진다.

발표력이 향상된다.말하기를 잘하게 된다.

집중력이 향상된다.

상상력이 풍부하여 독창적인 글쓰기를 잘하게 된다.

거실의 서재화 같은 물리적인 환경과 독서상으로 동기 부여와 같은 심리적인 독서 환경을 만든다.

무슨 책이든 재미있는 책을 많이 읽으면 좋다.

흥미,독서 나이(p83) 처음 시작한다면 실제 나이보다 두 살 어린 책부터~

한번 해 볼만 한데?라는 마음이 들 만한 책

독서를 체질로 만들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씨앗독서(0~300)소리 내어 낭독하기.파티와 칭찬.

떡잎독서(301~500) 50페이지씩 나누어 읽는다.

개화독서(501~800)말하기, 쓰기로 이어지는 독사 활동.

열매독서(801~1000)스스로 책 읽는 습관.

듣기 독서

책 읽어주는 어른이 책 읽는 아이를 만든다.

6~710~15분 정도

하루 한번 책 읽기.흥미를 가질만한 책.기분 좋은 시간대.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양육에서 아이와 같이 있는 시간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아이가 들을 준비가 된 후에 시작.

아이 스스로 읽는 책은 나이보다 쉬운 책으로 읽게 하고,읽어주는 책은 조금 어려운 책도 가능하다.

놀이는 시공간~(p146, 문장 두줄이 반복됨)

혼자 읽기

초등학교 저학년은 15,고학년은 30,청소년는30분이상 읽고 싶은 양을 정해서 읽게 해준다.

부정적인 feedback하지않기

넛지간접적으로 책을 읽도록 하기

책을 읽지 않을 선택권주기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는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

책 읽기에 너무 늦은 나이는 없다.

1~2학년은 소리내어 읽는 낭독, 10줄 내외의 글, 50쪽 내외로 글보다 그림이 많은 책.

3~4학년 묵독&정독.아이의 독서를 방해하는 것은 흥미 있는 책이 없기 때문이다.책을 선택할 기회를 아이에게 준다. 15줄 내외, 100쪽 내외로 그림보다 글이 많은 책.비문학30%

5~6학년 통독. 20줄 내외, 200쪽 내외.지식을 주는 책,다양한 책, 어린이 잡지나 신문

14~19세 독서는 건전한 정서와 가치관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이 책과 전자 책.어떤 방법으로 읽는가 보다 어떤 책을 얼마나 다양하게, 많이, 깊이 있게 읽느냐가 더 중요하다.

영어독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하기를 추천

모국어를 잘하는 아이가 영어를 잘한다는 사실.

말하기 독서사고력 향상,언어력 향상, 글쓰기 기초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말한 것은 이해한다.

유대인 도서관 하브루타

말하기 독서는 시야를 넓혀준다.

0~7세는 책 읽어주기와 말 걸기

8~10세 낭독과 책으로 대화하기.일상 대화 후 책에 대한 이야기는 짧게.

11~19세 강연 따라하기와 독서토론.언어적인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 따라하기.

어휘놀이 15가지(p276~282)

책을 멀리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다 읽으면 독후감을 쓰라고 강요하는 것.

좋은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평소에 써보지 않아서 글쓰기를 싫어할 수 있다.

좋은 글쓰기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독서)등 글의 재료.생각 키우기(글의 내용), 다양한 글쓰기 연습

필사의 장점 오래 기억하게 된다.

<부록>몸으로 머리로 하는 책놀이50

2. 책 끝말잇기 놀이는 몽실북클럽에서 하고 있는 놀이죠?

놀이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해보려고 하는데 책으로 탑을 쌓는 놀이 등은 다칠 수 있어 패스~

<각주,참고 문헌>저자의 말에 힘을 실어주는 객관적인 근거들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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