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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 브랜드를 브랜딩하다 - 한국콜마 30년, 업계의 판을 뒤집어 시대의 표준을 세운 도전과 성공의 역사
박기현 지음 / 트라이브즈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2000년 초반에 콜마 인근의 제약 회사에서 일을 했다.
콜마는 뭐하는 회사인지 몰랐다.
그 당시 동료의 말로 love
gel OEM이란 얘길들었다.그렇구나~
그후 CJ헬스케어
인수라는 뉴스를 접했다.
반대의 그림은 쉽게 상상할 수 있지만… 돈으로 샀나?맞지.
그냥 돈이 많아,이윤을
창출해주는 하나의 가지로 생각해서 산 건 아닌거 같다는 느낌.
다양한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갖추기 위한.
이 책을 읽으면 답이 나올 듯하다.
이 책은 30년
사사(社史)다.거기까지
인가?
사사는 처음이다.
기대가 컸다. 사실
사사인건 책을 본격적으로 읽은 후 알았다.
사사로 기업의 현재,과거,미래를 잘 서술하고 있다.
기업의 기본인 이윤 추구 방식으로 OEM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강점을 갖기 우한 ODM 전략
화장품,제약,건강기능식품의 융합.
화장품이 더 어렵다. 동감.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하다. 건강 보다는 미를 추구한다는 성향이 강한
다양한 소비자.
이직을 희망하면서 지원을 했었다.
이 책을 읽고(정말
일부분이겠지만)난 후 이직하고 싶은 회사로 확고 해졌다.
취업하고 싶은 회사가 된 독자도 있을 거 같다.
업계의 판을 뒤집어 시대의 표준을 세운 도전과 성공의 역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ODM 플랫폼 기업으로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No Brand, 소비자의 전면에 나서지 않고 고객사의 브랜드를 브랜딩한다.한국콜마의 브랜드를 가진 화장품은 이 세상에 없다.
경영진과 임직원이 하나로 묶인다.Consensus(p005)라는 단어는
합의, 일치라는 의미로 이미 공통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고생각하는데~’공통의
컨센서스’는 어색하다.
결속력,몰입,아이디어,도전의식과 용기
30년 몰입과 헌신,사사(社史)
OEM과 ODM의 차이
화장품의 품질을 높이는데 ODM기업이 큰 역할을 했다.
ODM 전문회사로 한국 콜마가 생산 시설이 없는 중소업체의 생산기반을
뒷받침해 주자 업계의 판도가 바뀌기 시작했다.
일거리가 없을 때는 직원들의 품질관리 교육을 세게 밀어붙였다.성장의
큰 동력이 됐다.
한국 콜마는 연구인력,기술 및 품질관리 능력을 갖췄다.파워게임을 극복하고 파트너십.
숨어있는 화장품 명가, 한국 콜마(2002)
ODM에 대한 확실할 경영철학 –
NO BRAND
CGMP 인증(식약처)
GMP 도입,매출의 6% 연구 개발비로,직원의 30% 연구원으로
구성
계약금은 제작자가 온전히 제작에 몰두해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최소한이 조건
발주 계약금 – 30%요구
결국은 기술력이다.
탄탄한 기술력에 융합이라는 옷을 입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한국 콜마
화장품,제약,건강기능
식품은 합친 융합기술의 통합은핵심가치이자 성장동력.연구영역 구분없이 혁신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
회사지분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갖는 게 더 중요하다.
화장품 ODM시스템을 제약 CMO,
CDMO 사업으로 확대.
중국 시장 공략 – 화장품,건강기능
식품 공장, 제약 진출
미국 화장품 시장 진출
11개 연구소 서울 내곡동으로 집합,시너지
효과 기대.
인재상은 함께 잘 할 사람.
프리미엄시장의 가능성.우보천리(牛步千里)
특허기술로 합리적인 가격의 고기능 제품 구현,다양한 히트상품,발효 화장품 시장 리드
연구 – 설비 투자
경쟁사보다 훨씬 많은 장비를 갖추고있다.
생산 설비 자동화 – 수동과 자동의 합리적인 접점
최고를 위해서라면 인프라에 투자하는 게 정답.
인터뷰 – 한국 콜마를 말하다. 처음과
나중이 한결 같은 기업,재계의 역사를 새로 쓴 한국 콜마.(p100~111))
이태진 인문학 강좌를 듣다. 2016년 본격적으로 인문학 연구원을 시작.인문학에 대한 폭 넒은 이해가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부심과 프라이드(p118) – 같은 의미를 한국어와 영어로 강조한
건가요?
원칙을 지키는 콜마.
사람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그가 하는 일이 아니라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한번 바르는 것과 한 병 다 쓰는 것은 다르다.
독서 경영.인문학과 독서를 통해 사람의 무늬를 이해하는 능력
28년 해오니 자연히 독서가 콜마의 기업 문화로~
인터뷰 – 한국 콜마를 말하다. 날마다새로운
가치를 발견해내는 새로운 시선 “한국콜마의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p184~191) 낯설게 하기 – 새로운 시선으로 통찰하는 힘.열정과 끝없이 파고드는 열심.플랫폼 사업이 아이템 사업을 앞서게 되어
있다.
중국 진출의 벽에서 윤회장의 해박한 중국 역사 지식 등 으로 큰 어려움 없이 베이징에서 성과를 냈다.
CJ헬스 케어인수 – HK 이노엔
: 일로동행(一路同行)
퇴직 면접 – 자기반성. ‘실컷
키워 놨더니 떠나는 배신자’
이항대립적인 사고.
정약용,이순신, 류성룡,문익점 등 역사의 인물을 멘토로
일자리는삶을 영유하는 데 매우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사람을 모으고 오래 머무르게하는 좋은 기업
나무심기,역사 교육,여주
아카데미 등으로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인터뷰 – 한국 콜마를 말하다. 인문학적
가치를 글로벌 경쟁력으로 키워낸 ‘한국 콜마’(p274~284)이희수 교수의 콜마와 콜마 회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이 담긴 글이다.
화장품이 약보다 어렵다.나무 심기가주는 교훈 : 성과를 남겨두고 나누는 지혜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