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가 일을 잘 하는 것은 쓸모 없고,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이런?리더도 일을 잘해야 하지 않을까?리더로서의 일말이다.전직장의 전무와 상무는 리더가 아닌 임원이다. 시간이 남는다고 업무 효율이 더 좋았다고 포장을 하는 전무,택배 배송업무와 유사한 일을 하는 상무(이거라고 해야 연명한다). 이런 분들을 리더가 아니죠?

실무형 리더는 없는 건가요?

실무자를 잘 관리하여 지속적인 고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나도 리더로 어쩌면 실무자 역할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무능한 리더였을 수 있겠다는 경각심을 갖게 해준다.맞다.내가 입으로(주둥이로)만 일한다고 욕했던 분들이 리더였고,나는 실무였다.

나는 왜?일을 잘 맡기지 못할까?

일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잘 모르는 일을 누군가에게 시키고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건 불가능하다.

일의 종류와 성과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역량의 다양성으로 무한의 조합이 만들어 지고 그 선택은 상당히 어렵다.

또 다른 무능한 리더는 전적으로 의존한다.모르며 관심도 없다.부서장이 팀장에게 전권을 넘긴다.이런 조직은 어떨까?

어떻게 맡기는 것이 잘 맡기는 것인지에 대한 기준도 모르고 배운 적도 없다.

일을 맡기는 데 능숙한 사람인가?서툰 사람인가?Self test(p046~047) 크게 5가지 유형을 제시해주고 있다. 리더라면 반드시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일을 잘 맡기는 5가지 원칙으로 업무 완수가 최우선이고, 100% 성과를 기대하지 말 것,개선의 기회를 준다(한번 정도), 난감한 직원에게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 것,업무 성과는 반드시 인사평가에 확실히 반영할 것.이 원칙만 잘 지키면 진자 일 잘 맡기는 리더가 된다.숙지하고 실천해보자.

8가지 난감한 사원의 유형과 일을 맡기는 유형별 포인트(p86~87)

리더의 수난시대.책임은 지우면서 권한도 주지 않고 필요한 자원도 제대로 지원해주지 않으면어떡하나는 거냐?그 걸 해결하는 게 리더의 역할이다.수긍하기 어려운 답변만 돌아온다.끊임없이 요구해야한다.요구하지 않아 벌어지는 일은 오롯이 리더의 책임이고,지속적이 요구에도 지원이 없어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임원을 포함한 상사들의 책임이다.책임을 따지기 전에 업무완수가 목표라면 적절한 지원은 필수이다.

팀에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팀을 긍정적으로 만든다.비즈니스에열성이 있다.차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파단을 한다. – 리더의 자질.나는?반드시 짚고 넘어가자.

현직 관리자는 차세대 리더의 후견일 역할을 할 것을 요구 받는다.

일을 맡기는 5단계?

1.     어떤 일을 맡길 것인가? 일의 종류,지원,불안 요소 등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2.     어떤 직원에게 맡길 것인가?능력,경험,의욕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성숙도를 4단계로 나누고 단계별로 적합한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과도한 기대로 일을 맡기지 않는다.

3.     직원에 대한 기대와 사실을 구분?사실 또는 객관적인 정보와 마음이나 기대를 분리하여 전달한다.제대로 시키자.일을 모르는 리더가 자주 범하는 실수로 뭐가 필요한지 몰라 엉뚱한 걸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실무자에게 업무의 배경,목적 등을 자세히 설명하면 오류를 피할 수 있다.업무와관련된 내용은 되도록 자세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까지도 전달한여야 한다.

4.     객관적인 상황과 개인의 노력을 구분.보고서에서는 객관적인 상황만 파악하고,정기적으로 보고를 받고 지시한다.업무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다.

5.     업무가 끝나면 어떻게 피드백을 할까?맡긴 업무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피드백은 행동에 대해서 만,감정이 아닌 의견을 전하는 것이고 말로 직접 전달하여야 한다.긍정적인 피드백과 부정적인 피드백의 방법.

평소 부하직원에 대해 파악해주어야 할 것(p181)노력하지 않았던 부분이다. 이 부분이 충족되면 일 맡기기 수월해 질 듯합니다.

뛰어난 리더들의 행동(남몰래) – 사내 인맥,상사의 업무파악,다른 리더의 방식 관찰.내가 제일 잘 났고,내가 제일 잘 나간다는 오해 속에 있는 우리가 잘 안 하던 부분이다.따라하자.

일을 잘 맡기는 것만큼 맡긴 후 관리도 중요하다.

메모나 일지 등의 기록을 통해 자신의 지시 내용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관성 있는 PDCA. 일의 큰 그림을 알고 맥락을 파악하며 정책이 있어야 흔들이지 않는 일관성을 갖게 된다.

정확한 계기판 실행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업무의 중요한 프로세스를 점검할 수 있는 지표,규칙 준수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

KPI 설정의 포인트(p208)

신뢰를 만드는 것은 균형 감각이다. 공평한 인사평가.

팀전체의 성공을 첫째로 생각하는 것이야 말로 리더의 미션이다.

일을 잘 맡기고 질 관리하는 진정한 리더가 되는 방법을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리더들에게 필독서로 지정해주고 싶다. 그 일은 CEO나 인사팀에서 할 일이지만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