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지 않고 할 말 다하는 말솜씨 - 똑같은 말이라도 이렇게 해야 마음이 다치지 않지
허야거 지음, 김경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황과 시기에 적절한 말솜씨로 공감을 얻어내자.

17개의 Talk point가 있다.

이 것만 잘 이해하고 염두에 두고 연습하여 몸에 익힌다면 말로 인한 문제에 얽히지는 않을 것이다.

쓸데없는 말도 상처를 줄 수 있다. 지루하게 만든다. 명심하자.

같은 의미라도 장소, 상대방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잘 맞는 말을 쓰도록 노력하자.

말 한 마디 한 마디 신경 쓰고 내 마음과 의견을 말하지만 듣는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는지 생각하자.

한 번에 배워서 잘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다.

이 책을 가까이 두고 자주 읽고 행동하자.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을 전하고 함께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말은 누군가를 감동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다.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무기로 사용될 수도 있다.

말 실수를 많이 하는 사람은 말을 많이 하든 적게 하든 같은 실수를 되풀이할 확률이 높다. 애당초 어떻게 말하는 것이 좋은 지 몰라서다.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 솜씨를 가지고 있지 못해서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공감과 소통이다.

말은 마음을 이해하고 이해시키는 도구일 뿐이다.

자기도 모르게 상대가 모욕적으로 느낄 수 있는 말을 할 뿐. 무심코 던진 불편한 말

듣기 좋은 말.

착한 씨앗을 뿌리면 착한 결과를 얻는다.

일방적으로 소통하려 들면 주변의 친구들의 하나 둘 떠나게 될 것이다. 저속한 말, 배려하지 않는 말, 불평, 고압적인 말, 공허한 설교, 뜬 소문을 퍼뜨리는 것, 자기 중심적인 사람, 말과 실제가 다른 경우, 야박한 말, 자기가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논쟁광, 잘못을 깨닫지 못하는 고집불통으로 인해 주변인들을 떠나게 만든다.

말버릇은 사람의 사고방식을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으로 드러낸다. 신뢰도를 크게 떨어뜨린다.

Talk point 1 주의해야할 말 버릇(p32~34)

Talk point 2 잘못된 말 버릇 줄이기(p35~36)

나쁜 말뿐만 아니라 쓸데 없는 말도 다른 사람의 감정에 상처를 줄 수 있다. 말은 그 뜻을 상대방에게 전달된는 것만으로 족하다. 쓸데없는 말로 다를 사람을 성가시게 하는 사람. 혹시 나인가? 요즘(?) 말을 많이 하게 되는데 듣는 사람이 지루해하는 게 느껴진다. 간결하게 말하자. 계속되는 이야기에 지치지않고 신난 사람은 말하는 사람 자신 뿐이다.

달변가는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지만 억지를 부리는 사람은 조롱거리가 된다.

마음의 교류가 중요하다.

칭찬은 과유불급. 진심을 담은 칭찬은 적당한 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구체적으로 칭찬해야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다.

과도한 자랑은 설사 사실이더라도 허풍으로 보인다. 라떼는 말야~’ 그때는 그랬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과거에 집착한다는 느낌을 준다. 현재는 말이 필요 없다. 눈으로 확인시켜주면 된다.

듣기 좋은 정보만 남기고 나쁜 정보는 지우는 경향이 있다.

말하는 솜씨도 비주얼의 영역에 속한다. 평소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자.

자신에 대한 비판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각자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할 때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수 있다.

말이 온화하고 몸이 친화하고 마음이 온화해야 한다.

상대를 귀찮아 하는 말투는 상대의 감정에 큰 상처를 준다.

조급한 마음을 잘 다스려야 이길 수 있다.

로젠탈효과.

현명한 부모는 절대 자녀를 바보라고 부르지 않는다.

따듯한 말 한마디. 사후제갈량이 되지 말자.

인간관계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다. 상대의 관심사에 내 관심을 표현할 수 있다. 평소에 관심을 표현해야 한다. 갑자기 관심을 표현하면 왜 그럴까?궁금해 하여 다른 의도가 있지 않을까? 의심하게 된다.

Talk point 3 쉽게 화내는 성격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p85~87)

감정은 내가 잘 조절한다면 나에게 더할 나위 없는 인생의 조력자가 되지만, 제멋대로 변덕을 부리게 내버려둔다면 인생 전체를 송두리째 흔드는 골칫덩이가 될 수 있다. 무조건 참고 억제하는 의미가 아닐 것이다. 감정을 잘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화도 잘 내면 나에게 득이 된다. 말로 표현하는 것, 인상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모두 다 중요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할 수도 있다.

우리 주변의 사람들은 항상 관심과 사랑으로 대해야 할 가족이자 친구이다.

충동적인 감정은 대뇌의 원활한 기능은 방해한다.

잔소리는 관계를 망친다. 잔소리는 아무리 좋게 부드럽게 해도 잔소리일 뿐이다.

Talk point 4 누군가 꼴 보기 싫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p104~106)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내기준에 따라 섣불리 결론 내리는 것을 삼가야 한다. 끝까지 듣고 말하자.

이심전심, 역지사지의 공감능력을 발휘하면 상대도 나도 기쁘다.

성공의 비결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상대의 입장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하는 것이다.”

Talk point 5 열등감을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p113~115)

모든 관계는 완벽하게 끝까지 유지하기는 어렵고 그럴 필요도 없다. 거절한다고 해서 관계가 나빠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간단명료하게 거절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거나 거절을 수용하는 것은 모두 자신감과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거부 민감성.

거절은 무책임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아니다.

Talk point 6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p131~133)

Talk point 7 연인관계로 발전하기 바라는 상대를 거절하는 법(p135~137)

부탁을 거절할 때 확실하게 의사를 밝히되 상대에게 대안이나 출구를 제시해주는 것이 좋다.

관심과 공감의 말을 먼저 전하자.

Talk point 8 상대의 관점에서 대화하기(p143~144)

사건의 진상을 확실히 알았더라도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성급히 비판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개인적인 감정이나 이해에 따라 비판해서는 안된다.

샌드위치 전력 : 칭찬-비판-칭찬

Talk point 9 직원을 어떻게 비판할 것인가?(p159~161)

극단적인 말은 상대는 물론 자신에게도 좋지 않다. 스스로 퇴로를 막아버리는 꼴이기 때문이다.

Talk point 10 부하 직원의 잘 못을 지적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p164~165)

질책은 한번으로 충분하다.

밀어붙이지 말고 리드하자.

상대를 존중하고 상대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되 가르치려 들면 안된다.

Talk point 11 상대를 존중하면 대화를 이끌기(p173~174)

상사에게 제안할 때는 무턱대고 돌진하지 말라는 원칙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큰 실수를 했네요. 2월말에 공장이전에 따른 인력이탈 최소화 방법으로 시험실 운영 방안을 메일로 제안했는데, 큰 결례였네요. 거절당하지 않았지만그 답메일에 더 큰 실망하여 추가 논의는 하지 않은 상태인 게 오히려 다행스럽네요. 원칙을 지키고 예의를 갖춘 제안으로 변경해봐야죠.

Talk point 12 상사에게 제안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p183~185)

Talk point 13 어떻게 상황을 원만하게 수습할 수 있을까?(p191~194)

상대방이 새로운 제안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이 제안을 통해 상대가 나아 똑 같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하게 해야 한다.

Talk point 14 서로 이익이 된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p198~199)

상대의 기호를 고려하여 설득한다. 상대방의 마음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핵심이다.

민감한 대화를 할 때 단정 짓는 말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두른 말이란 말하는 사람이 언어, 지식, 교제 기술, 경험, 환경 등을 빌어 우회적이고 완곡한 방식으로 요점을 지적해서 상대에게 깨달음을 주는 말이다.

말투뿐만 아니라 적절한 표정과 동작을 사용해 대화를 풍성하게 한다.

표정과 안색을 살펴 상대의 의중을 파악한다.

사람의 마음을 살피는 데는 눈동자보다 좋은 것이 없다.

Talk point 15 눈빛을 통해 상대의 의중을 읽는 요령(p219~223)

미소는 교감을 돕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며 갈등을 완화할 수 있다.

Talk point 16 나쁜 버릇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p224~225)

목소리 또한 감정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성격과 인품을 암시하기도 한다.

몸짓 언어 중에서 가장 풍부하고 뛰어난 표현력을 지닌 것이 바로 손동작이다.

친밀거리 15~44cm

친구거리 76~122cm

사교거리 120~370cm

공적거리 370~760cm

Talk point 17 농담할 때 주의할 사항(p252~253)

사과는 인간관계의 균열을 회복하고 긴장된 관계를 완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진정한 사과는 인품과 교양을 드러낸다. 언행일치가 중요하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