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괜찮아
니나 라쿠르 지음, 이진 옮김 / 든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근본에 대한 그리움.

내가 믿었던 것들에 대한 배신.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이런 상황과 충격에서 도망친 마린과 그런 마린을 사랑하는 메이블과 메이블 가족들의 이야기.

그 고통에서 점점 나락으로 떨어지고, 두려움으로 정상적인 삶과 행복한 삶에서 멀어지는 마린을 구원한다.

전체적으로 어둡다.

점점 어두워지다가 끝부분에 밝고 포근한 느낌으로 반전.

이야기는 극적인 반전을 보여주면 끝난다. 그 뒷 부분은 상상에 맡겨주는 건가?

두 소녀 아니 두 숙녀 모두 우린 괜찮아라고 말 하는 happy ending~ 어떤 식으로 끝나는 것이 happy ending일까?

소설이라고 해서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다.

마린세살에 엄마를 잃음. 항상 엄마를 궁금해함. 수녀원 학교. 할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모두에게서 도망쳐 뉴욕으로 간다.

할아버지 부인과 딸을 잃음. 물에 빠져 돌아가심. 장례식을 하지 않음. 시체를 찾지 못했다. 외로움에 거짓을 만들며 죽은 사람들과 함께 살았다.

메이블 마린의 절친이다. 숨어버린 마린을 찾아 뉴욕으로 왔다. 크리스마스를 가족과 함께 보내자고 마린을 데리러 온 게 목적이다.

한나 마린의 룸메이트

제이콥- 메이블의 좋아하는 친구

할아버지의 죽음에 슬픔에 빠진 마린을 걱정한 메이블의 연락에 뭐라고 답해야 할지 몰랐다는 마린.

에나 아주머니 메이블의 엄마. 마린의 초상화를 그려줌

클레어 마린의 엄마

할아버지는 종교를 반대하는 사람이지만 이런 크리스마스트리 같은 볼거리를 무척 좋아했다.

40시간을 날아 마린을 데리고 집으로 가려는 메이블.

기숙사로 마린을 찾아왔다.

메이블과 마린 사이는 시간이 흘러 예전 같지 않다.

눈이 오고 전기가 나가 관리인 숙소로 피신했다

모래위에서 추운 바람을 맞으며 위스키를 마시고 키스하고 서로의 몸을 만지던 기억. 메이블을 사랑하는 마린. 살갗엔 서로를 간직하고 있어. 이 후 학교에서 마주칠 때마다 얼굴을 붉혔다. 충동적이었지만 잘 못은 아니었다.”너 좋았어? . 나도.” 실제 느낌은 진정으로 살아있는 것 같았다. 그 떄 우린 너무 순진했고 순진하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어 위험했다.

잠시 후면 메이블과 한 침대에 같이 눕게 된다. 메이블에게 상처를 주었다. 어깨에 손을 얹었다. 메이블의 손이 손안에 있다. 일어나 앉았다. 마린은 모텔에서 울부짖던 여자와 똑같이 혼자인 현실이 가장 끔찍하고 두려웠다. 중립지대인 타인의 집. 마린의 이야기를 듣고 다시 잠을 청한다. 서로 꼭 안는다. ‘우린 괜찮다.’

아침에 깨어 기숙사로 이동. 꽁꽁 언 몸을 녹이기 위해 샤워~

나는 메이블의 행복 속에 함께 머물러보려 애쓴다.

아주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경우 로맨스는 하찮아질 뿐이다.  할아버지 옆에는 외로운 마린이 있었다.

서로 없는 미래를 연습하는 것 같았다. 할아버지의 양말속에 피 묻은 손수건 6. 목이 잠기고 가슴이 아팠다.

대학 입학 서류 등을 전해주시는 할아버지. “선원, 넌 늘 영리한 아이였어.”

메이블이 없을 때에만, 가장 어둡고 고요할 때에만 생각했고 그런 생각이 떠오르면 이내 밀어냈다. 부정해온 것들이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막상 진실이 닥쳐오자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것이다.

마린은 엄마를 꼭 닮았다.

나는 메이블을 사랑하지만 다시 돌아갈 수 없다.

외출했던 할아버지가 돌아오지 않는다. 15년 동안 들어가지 않았던 할아버지 서재. 전부 할아버지 필체의 편지들. 경찰서에서 조사를 마치고 메이블의 부모를 피해 택시를 타고 사라진다. 핸드폰과 지갑, 엄마 사진을 가지고 공항으로 갔다. 뉴욕으로 와 모텔에 묵었다.

메이블은 메이블일 것이고 나는 내가 누구인지 알아가야 할 것이다.

나의 마음속에서 우리는 계속 끝나고 끝난다. 나는 이 순간 머물려고 애쓴다. 머물 수 있는 한 최대한 오래. 나는 잘 못된 선택을 하고 있다.

한나와의 첫 만남. 노숙자(?) 인상에 놀란 한나. 샤워를 하고 빨래를 하고 한나 부모님의 도움으로 기숙사 방을 꾸민다.

나는 나의 외로움이 두려웠다. 아무 의미도 없을까 봐 두려웠다.

메이블의 가족이 기숙사로 왔다.

메이블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죽은 사람과 비밀의 방에서 산 할아버지.

에나 아줌마는 마린의 엄마가 되고 싶다고 말하고 마린을 꼭안는다.

그렇게 느끼고 싶었던 엄마를 느끼는 마린.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