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프리랜서 번역가 일기 - 베테랑 산업 번역가에게 1:1 맞춤 코칭 받기
김민주.박현아 지음 / 세나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업번역이라는 말의 존재와 의미를 이 책으로 알았다.

내가 했던 아르바이트가 산업번역이었다.

영어는 단어를 찾아가며 전문용어은 전공을 살려가면 했던 초벌번역.

여기서 책정되는 금액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금액이었던 거 같다.

계약서 이건 것도 없고, 지인의 소개로 했던 일이니까.

그 일을 하기전에 이 책을 읽었다면? 어쩜 겁없이 도전하지 못했을 수도 있겠다 싶지만

하린 같은 멘토가 있다면 나도 미영이 될 수 있다.

그 당시 아르바이트로 노트북을 사고, 차도 샀으니 성공적(?)이지 않았나?

김민주, 박현아님 모두 현재 활동하고 있는 번역가이다.

책은 김미영과 박하린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풀어간다.

권고 사직 후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지만 여의치 않다.

친구가 알려준 정보를 바탕으로 프리랜서 번역가 하린의 블로그를 통해 동경하던 번역가가 되어 보기로 결심한다.

산업번역에 대해 알게 되고, 초기 투자 비용과 실패에 대한 이야기도 듣는다. 번역공부.

초기 투자 비용은 뭘까요? 저도 지인을 통한 번역 아르바이트를 했고 고정적인 일을 해보고자 알아봤는데 학원이나 교재 같은 걸 구매하라는 얘길 들었죠. 전 그 단계에서 더 진행하진 않았지만 학원비나 교재비 정도의 투자 비용이 있을 거 같아요.

어학 수준? 일본어의 경우 최소한 JLPT N1급 이상, 영어는 토익 850 이상으로 업무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해외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힘들지 않은 수준이 번역가를 시작할 수 있는 최소한의 외국에 실력으로 설정하고 있다.

나는 토익 점수도 없고 일본어는 전혀 못한다. 외국계 동물약품 제조사의 학술파트 번역이어서 수의사로서 나의 지식이 부족한 언어실력을 보완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외국어 실력과 한국어실력 모두 필요한 분야가 통번역이라고 생각한다. 적극성도 필수이다. 꼼꼼함, 성실함, 강한 책임감과 시간약속을 잘 지키는 마음가짐도 필수. 공부는 꾸준히.

인맥, 관련 학력, 경력이 없어도 실력만 있으면 번역가가 될 수 있다.

프리랜서 번역가의 수입을 식당 운영에 비유해서 설명해준다. 홍보하고 오래 버텨야 흥한다.

가볍고 성능 좋은 노트북에 Windows 10 권장/ 전자 사전은 필수가 아니다 역시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네요.

번역회사나 한번 알아볼까? 나도 할 수 있다는 근거 없는(있는) 자신감. 지원자의 수에 주눅들지만 포기 하지 않는다.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여 하린에게 검토 요청. 누락되거나 오타 등 꼼꼼하게 검토해서 회신을 해주는 하린. 최고의 멘토네요. 대중문화와 관련된 콘텐츠 번역이 흥미로울 거 같다. “별것 아닌 경험은 없다.

자기소개서 – cover letter

1년이상 꾸준히 새롭게 올라오는 공고에 지원해야 한다.

해외 번역회사. ProZ.com, 야후 재팬의 검색.

샘플 번역 -합격/불합격에 연연하지 말고 뚝심있게 영업하라. 외국계 의약품을 등록서류번역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의료용기기의 번역 요청이 왔었는데 너무 전문적이고 생소한 용어가 많아 고사했던 경험이 있다.

뫼비우스의 띠 위를 달리는 것 같다.

번역 리뷰로 첫 PO

용어 통일. 용어에 익숙해져야 한다.

기한 엄수.

오역과 누락 – “인연이 끊길거라고 단정할 수 없다.” 클레임을 곱씹고 다음에 더 나은 결과로 신뢰회복

일을 한참 하다 못하게 되니 상실감.

번역때문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차근차근 하나씩 헤나간다. 이력서 업데이트, 번역 기획서 작성 등.

무엇을 위한 번역인지? 누가 읽는 글인지?

한가하다 일이 없다 실력이 없다.’라는 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일이 있는지? 묻지 마라. 이런 충고는 경험이 없으면 할 수 없죠. 최고(엄지 척~)

버티면 된다. 길게 보고 꾸준히 가야지. 일희 일비하면 안돼.

이 책을 길잡이로 하린과 미영을 멘토로 이젠 사이드잡으로 준비해보려고 한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