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살아났다! 고래동화마을 7
윤일호 지음, 정진희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킹콩 강산초등학교 5학년 담임 윤상원 선생님.185cm, 85kg, 생활한복을 입고 다녀 킹콩 처럼 보이고 장난 치기를 좋아하고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길 원한다.

들마중,산마중이이들과 봄을 느끼는 것으로 다녀오면 아이들의 어깨가 쫙 펴 있었다.

행복학교(학생 수 13) 이성대 교장 - 작은 학교 살리기에 관심이 있는 윤상원선생님에게 부탁하러 찾아옴.

스승의 날 현아의 일기~교감??? 교사 승진의 어두운 면을 보여준 프로그램을 보고 쓴 일기

함께 할 선생님들이 필요하다.가장 어렵다.혼자 고민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규홍이 형을 만나 행복학교 이야기를 하고 나자 지원군을얻은 거 같았다.

이하늘 선생에게 함께 하자고 제안.일주일 동안 고민하고 수락

글쓰기 공부 함께하는 이선아,유미나 선생님도 동참하기로 하고 행복학교 설명회

학교를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많다.점점 많아지나?교사,선생님이 그냥 가르치는 일이 직업인 사람이고 돈벌이 수단,출세 수단으로 변질도어 가는

ADHD를 앓고 있는 영진이 엄마, 따돌림 당하는 다은이 엄마,자연환경이 좋은 시골학교를 보내고 싶은 종혁이 엄마 아이가 행복할 수 있는 학교

폐교 결정에 시설 보수가 안된 학교를 방문한 학부모의 실망하고 안 보내는

킹콩과 다른 선생님들을 믿어주는 학부모들도 있다.

학교철학 –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학교

몸으로 겪는 공부,달 마다 생일 잔치,세족식도 계획에 넣는다.

열 장의 초대장 아이들의 신발에 넣었다.민지,상훈이,가연이나머지 7명은 누구일까?

전학 가고 싶다고 아픈 내마음을 봐 달라고 할까 고민하는 가연이, 울면서 엄마에게 이야기 하고 이틀동안 앓아 눕는다.과로와 스트레스?초등학생인데~

킹콩 vs 나대봉: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한다.

업무중심의 이야기가 아니라 아이들 이야기를 주로 난상토론을 한다.

학생 57명으로 늘었다.

교실에서 특별한 수업을 하지 않아도 밖에 나와 바람을 느끼면 감각을 깨우는 아이들은 커 갔다.

몸으로 하는 새로운 활동

감자 심기,모내기

비닐하우스 목공실이 망가진다.불장난깨진 유리창의 법칙

첫해는 새로움.

욕공부,마음을 살피는 노력,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A4지에 욕 적기

얼굴을 들고 이야기를 나눌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뜻

아이들이 배워서 쓰면 어쩌나 살짝 걱정

내입이 더러워지는 느낌이 든다.

아이들은 놀아야 철이 든다.

사건 사고를 슬기롭게 풀어가는 과정에서 모두가 한마음으로 모아지는 기분이 들었다.

충분히 존중받으며 실컷 놀았다. 그 것이 행복이었다.

나는 여동생이둘 있다. 서울에서 학교를 다녔다. 여동생들은 귀농하신 부모님을 따라 작은 학교를 다녔다.행복해했던 걸로 기억한다.

삼형제를 둔 아빠로 두 아이가 초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빠로

작은 학교가 좋고,살리기 운동도 좋지만

큰 학교들도 아이들이 학교의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천직이라는 생각을 잘 돌봐 주시는 선생님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우리아이책카페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