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와 골디
임동일 지음 / e모션북스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장르 소설은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SF·무협·판타지·추리·호러·로맨스 등 이전에는 ‘대중소설’로 통칭되던 소설의 하위 장르들을 두루 포함하는 말이다.

장르 소설이란 말은 SF·무협·판타지·추리·호러·로맨스를 읽는 독자층과 적극적인 옹호자들이 증가하면서 ‘대중소설’이라는 용어에 깃든 멸시감을 피하기 위해 문학계와 출판계, 저널리즘, 옹호자들이 암묵적으로 타협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라 할 수 있다.

글리제 581g 행성 탐사를 위해 홀로 남겨진 로저(RO-GER), 부정적인 골디와 함께 보이를 찾아 나선다.

작가의 말을 읽기 전까지는 그냥 SF 소설이다. 흥미위주의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우주 탐사 등을 다룬 소설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다.

로저는 SF 소설가 로저 젤라니즈의 이름을 차용했다.

<프로스트와 베타>에서 영감을 얻었다. 읽어보고 싶다. 1966년 작이고 단편이라고 한다.

단순한 행동에도 의미를 부여했던 작가님. 대단하시다~

로저가 거울로 자신을 바라보는 장면은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고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이다.

로저 은하 생명체 거주 가능 영역 탐사

- 자신의 꿈 이야기 : 새로운 인류의 탄생을 이야기하는 기원 신화를 암시

- 구원의 메시지와 희망 : 메시아

- 희생과 부활 : 종교적 은유

골디 구조 할동에 최적화. 배려, 이타심을 가진 여성을 상징한다.

후 박사는 안드로이드지만 자신이 인간이라고 믿는다. 선택적 지각이 강조된 인물

로저와 골디는 아담과 이브를 상징하며 새로운 인류의 탄생은 역설적으로 신의 존재를 긍정하는 논리이다.

로봇은 논리적이다. 로저가 감정을 알게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농담을 이해하는 알고리즘이 없다.

옴바바 옴벌레를 만난다. 동행한다.

글을 읽으면서 선명하게 장면이 그려져요. 특히 월E라는 영화처럼~

옴바바를 따라 동굴로 들어갔다가 늪에 빠지게 되어 구조 신호를 보낸다.

골디 골디락스, 탐사, 동굴이 안식처다. 동굴밖은 미지의 세계다. 옴바바를 따라가 로저를 구한다. 불평을 늘어놓는 로봇. 후 박사에게 고장 난 몸을 안드로이드로 바꿔 달라고(E-V2)

로저는 재부팅.

거대한 동공. 로봇들의 안식처/로봇의 무덤, 소저너, 괴물로봇 삼총사(스피릿, 오퍼튜너티, 큐리오서티)

로봇은 동등하다. 존칭을 쓸 필요가 없다.

인간은 로봇들을 버려두고 떠났다. 인간들은 왜 로봇을 보냈을까? 인가들도 그들이 무엇을 찾는지 모른다.

도구는 설계자를 정의하지 않는다. 그들은 절대자니까.

노바디 미친 로봇. 골디를 공격한다. 로저가 전선을 잘라 멈춤. 로저의 구조신호를 받고 찾아온메를린의 뒤를 쫓는다.

보이 -버려진 기계, 작은 인간 소년. 인간에 대한 지식과 음악이 담긴 골든디스크

소저너의 희생 소년의 기억을 옮기기로, 중간에 기절(?), 로봇은 희생하지 않는다? 소년안드로이드로 부활

인간의 본질.

외모는 허상이다.

골디와 친구들을 구해서 타임조커호를 빠져나가는 것.

파쇄기를 세우기 위해 톱니사이로 끼어든 로저. 하반신이 으깨지고 기계는 멈춘다.

고통을 느끼는 순간, 살아있음을 느끼는 순간.

안드로이가 된 로저. 인간을 되살리자.

우린 결코 절대자가 아니야. 피조물 앞에서 군림하지 않을 거라고, 그게 인간과 우리가 다른 점이지.”

절실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유한한 생명. 우리에게는 시간만이 절대자야.

아담과 이브(로저와 골디)

소설은?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재미있다.

바탕에 깔린 작가의 의중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재밌다.

의중을 알고 읽어도 재미있다.

재미있는 SF 소설로 인간과 로봇, 우주여행, 안드로이드, AI 등 가까운 미래에 겪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잘 짜여져 있다.

인간은 DNA만 등장한다. 새로운 인류의 탄생.

잘 읽었습니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