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유혹 - 유혹하는 언어는 설렘과 떨림과 끌림이 있다
도명수 지음 / 렛츠북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유혹하는 언어는 설렘과 떨림과 끌림이 있다.

이 문구에 강한 끌림을 받고 이 책에 대한 설렘이 생긴다. 읽으면서 떨림이 생긴다면 유혹하는 언어로 가득 채워진 책일 것이다.

자자의 방대한 지식(?)과 연구를 통해 탄생한 책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참신하다. 놀랍다.

이 책에 대한 언어학자, 국어학자 들의 의견을 듣고 싶다.

저자의 소개. 용인, 베이비붐세대(1955~1963? 언제인지?), 국가 유공자 아버지 덕분으로~~ 어디까지가 아버지의 덕이지? 국민기업의 하나인 LH까지라는 생각이 든다. 변화의 원인이 언어에 있다고 단정하고(?)

한글은 창제의 시기와 창제의 원리가 명확한 인류 최초의 문자. 지식의 전수와 고유.

문맹률이 가장 낮고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나라

책에 대한 변함없는 진리는 사람들이 책을 통해 변한다는 사실이다.(p8) 배움(지식)과 마음 끌어들임(언어의 유혹)

유혹하는 언어 찾기. 16만 단어 중 7,648. 개인의 성향에 의해 발굴된 숫자일 뿐이다.

부록 <행복어 사전> 한 개인의 작은 발걸음에 불과하지만 언어를 이해하고 깊이 깨달으며 이를 기꺼이 받아들여 자신을 유혹하는 언어를 찾고 싶은 수많은 사람에게 더 없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p74)

어떤 동물도 범접할 수 없는 탁월한 도구인 언어

자신을 유혹하는 언어를 찾아 그 언어에 몰입하여 세상을 빛낸 사람들

Birth Death사이 Choice 삶과 죽은 사이의 언어? 저자의 의견이고 앞의 영어는 공감이 가고 동의를 얻은 듯하다. 뒤의 언어는? 아직은 억지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다수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래야 주장이 입증될 수 있다. 입증되지 못하면 그냥 억지주장이다.

독자 제현(諸賢-여러 점잖은 분들)…

언어가 권력이 중심이었다. 지식의 독점과 정보의 독식.

중국어문화권에서 한자를 빌어 쓰지만 우리의 말과 너무 달라 고유 문자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으로- 훈민정음 창제, 사용 인구수로 10위권 안에 드는 문자

변화와 존재, 언어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 책 익숙한 것과의 이별, 프로페셔널의 조건, 긍정적인 말의 힘 동기 부여. 나도 읽어보겠다. 저자와 같은 동기 부여가 되는지? 아마도 나는 저자에 비해 부족한 독자(제현에 속하지 못하는)이므로 같은 수준의 깨달음이나 동기부여는 못 받을 것 같다. 작은 자극이라도 필요하다.

저자가 사용하는 언어로 변할 수 있다면?의 전제로, 유혹하는 언어를 스스로 찾아 이를 통해 변화하는 일은 훨씬 더 보람되고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 나는 독자의 변화를 끌어내는 건 저자가 선택하고 사용한 언어가 아니라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저자의 생각이라고 믿는다. 언어는 수단이고, 아름다운 미사여구나 마음을 끄는 단어는 공감이나 감동을 증폭시키는 역할은 할 수 있지만 핵심은 아니다.

유혹하는 언어는 능동적이고 행동과 변화를 유도하는 언어이다.

우리나라를 지탱한 근저(根底) – 홍익인간(弘益人間) : 이타주의(利他主義)

김용석<두 글자의 철학>

행복어 사전 한글 삼천리 한글 천어문(p101~105) – 365 행복 수첩

두 글자를 좋아하는 우리민족 한글 천어문

365 행복 수첩(p112~115) - 4주에 비유하여 작성

핵심열어 인생의 나침반, 삶의 목적을 이끈다.

스스로 밝게 빛나는 새로운 나를 그리는 것 변화

언어가 행동을 지배한다.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며,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성격이 되며, 성격은 인생이 된다.

이 리뷰는 책카페 책과콩나무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