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 있는 생각 설계 - 직감과 논리를 이어주는 사고법
사소 쿠니타케 지음, 김윤희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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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이 너무 잘되는 게 문제?

이런 생각을 하는 것부터 대단하다. 우린 나를 포함한 주변에서 커뮤니케이션 장애가 문제다. 소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을 들으면서 노력하면서 살았다. 잘 되는 거? 너무 잘 되는 거? 어쩜 문제는 너무에 있는 거 같다.

타인에게서 얻은 정보에 반응하는 타인모드 자기모드

타인모드로 살아가는 현대인의 생활 습관병 한자리에 고여 있는듯해 막연하고 답답한 느낌

도대체 나는 무엇이 하고 싶은가?

직감과 공상이 비전의 씨앗이 된다. –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강한 신념

공상은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조직과 개인은 강하다.

개인의 직감이나 공상에서 시작한 발상을 구체적으로 계획과 표현으로 만들어가는 방법론

혁신가들의 공상이 전략이나 시장의 수요보다 앞섰다.

공상가 비전적 사람의 차이?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구체적인 형태로 틀을 잡고 주변 사람들을 납득시키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직감과 논리를 이어주는 사고법 비전 사고

여백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꿈을 이야기 하면 무형자산이 모여들고 무형자산이 모이면 유형자산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비전 사고에 근거해 혁신을 일으키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교육현장과 개인의 삶의 현장까지 확장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처음부터 상상력과 창조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비전 사고형 존재다. 그 힘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것이 기성세대다.

 

KPI 요즘 우리 업계에서 부는 바람이다. 뭔지고 잘 모르는데 일단 도입하고 시작한다. 어수선하다. 목표와 목적을 잃었다. 그냥 한다.

PDCA의 최종 목표는 마지막 단계인 개선이다.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미래 같은 건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VUCA월드)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는 전략적 사고다.(p29) 

 

디자인 사고는?

1.     손을 움직여 발상을 자극함으로써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 디자인 사고와 전략적 사고는 정반대의 순서를 밟는다.

2.     합적으로 사용한다. 직감과 논리 사이를 왕복하는 것이 디자인 사고의 본질

3.     심의 공동 창작 프로세스

 

네 개의 대지(개선의 농지, 전략의 황야, 디자인 평원, 인생 예술의 산맥) 한가운데는 커다란 구멍이 있다.

구멍 안에는 비전 아틀리에라는(공상, 지각, 재구성, 표현) 새로운 지하 세계가 있다.

 

공상과 현실의 긴장관계는 창조성의 필수 요소다.

기업의 미션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각자의 소신대로 비전을 실현하는 틸조직(teal), 각 개인이 동등한 가치를 창출하는 장을 만드는 자율 분산형 조직(p98) – 21세기 비즈니스의 승자가 될 것이다.

 

공상은 호락호락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공상을 이끌어내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p100~121, 7개의 CLUES)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센스 메이킹(외부 세계을 느끼고 그 중에 의미를 만들어내는 행동모델0 세가지 프로세스(p133)

: 감지- 해석- 의미 찾기

1.     복잡한 건 복잡한 대로 수용하고 자신만의 이해 과정을 구축해야 한다.(p131)

대상을 그대로 보기 위한 훈련으로 그림시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p139~144 3개의 CLUES)

2.     사고의 초기에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다., 생각을 갑자기 언어로 표현하면 더 이상의 진전이 없다.

시각적 이미지화 연습(p148~152, 2 CLUES)

3.     자기 나름대로 해석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우선 시각만 사용, 언어와 시각 사용 왕복

시각 정보를 key word로 전환하는 훈련(p156~160 2CLUES Cloud Hunt, Mood Board)

 

공상의 초기단계는 비슷하다.

비전을 함께 갈고 닦을 동료를 만들어라.

혁신의 본질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요소를 재구성함으로써 정체된 경제를 살려낸다는 의미이다.

공상을 잘게 분해하고 어떤 파트로 구성되어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때 재구성이 가능하다.

1.     당연한 것을 모두 찾아낸다.

정보를 반드시 물리적으로 출력해야 한다.

움직이는 메모 기술(p172~175)

2.     당연한 것에서 위화감을 찾아낸다.

솔직하게 이상하네 하고 멈춰라

저널링(p177)

3.     당연한 것을 뒤집어 생각한다.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높이고, 의심스러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청개구리 캔버스(p179)

아날로지 사고(유추)

아날로지의 장애물

1.     타깃의 구성요소가 파악되지 않는다.

2.     소스가 너무 적다.

3.     차이점에만 초점을 맞춘다.

제한이 있어야 정리가 된다.

 

손을 움직여 구체화하고 생각한다.

프로토타이핑 구체화피드백구체화 반복, 이터레이션

빠른 실패 더 나은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다.

작업의 질이 향상된다.

머리보다 손을 움직이는 데 시간을 활용하는 편이 표현의 질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p215)

표현에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1.     컴퓨터에 앉는 타성 차단하기. 손으로 메모하는 습관

2.     출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 만들기.

비전 아트 전시회(p221~223)

표현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방법

1.     한번에 전달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

           비주얼 메모(p227~229)

2.     상대방이 지식과 접점 만들기

비전포스터(p232~233)

사람을 움직이는 표현에는 스토리가 있다.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움직이는 영웅의 여행 프레임(p237~240)

수파리(守破離)

 

진선미의 세가지 관점에서 되짚어보고 더욱 거대한 공상을 키워나간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 2030년까지 17개분야 169개 목표달성 결의

 

비전 사고야말로 진정 사회를 변혁하고자 하는 사람은 위한 사고법이라고 확신한다.

 

어려운 책이다.

한번에 이해를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내가 얼마나 이해했을 지 궁금하기도 하고…  이런 상태에서 서평을 쓰는 게 민망하다.

어쩌면 저자의 오랜 생각과 경험이 담긴 책을 단숨에 이해해버리는 건 불가능한게 당연하고, 저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스스로 위안을 삼아본다.

전략(이상적으로 꿈꾸는 상태를 구체화하고 현실과의 격차를 좁히기 위한 길을 찾아내는 것) + 디자인(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개념을 구체화하는 방법) –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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