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의 비밀 책가방 속 그림책
김순영 지음 / 계수나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독대?

우리 둘째 아들이 뭐냐고 물어보네요.

초등학교 2학년인데

실재로 보질 못 해서 뭔지 모르는 상황이죠.

책에서 처음 본거예요.

어릴 적에 시골 외할머니댁에 가면 있고

독을 닦고 뚜껑을 열고 덮고

참 손이 많이 가는 일을 하셨던 게 기억이 난다.

요즘에 장독대를 보기 힘들다.

거의 사먹으니까

이 책으로 장의 종류, 장 담그는 과정도 간단하게 알 수 있다.

그 속에 담기는 정성도~

철륭은 장독대, 뒷산을 지키는 신.

석이네는 나무가 멋있어 마음이 자구 그쪽으로 기울지만

석이네 장독대는 꼴 보기 싫다

석이 어멈은 잔소리가 심하고

성격이 우악스러워 장날에는 큰 싸움을 벌이고

장독대는 잘 돌보지 않아

곰팡이도 피고, 구더기도 생겼다

석이네 장독을 돌보지 않아

한가해서 호선생과 바둑을 두거나

토 선생과 차를 마신다.

석이가 장가 들겠다고 젊은 아가씨를 데려오지만

석이 어멈은 반대

석이가 고집을 피워 결혼을 한다..

석이는 소금을 팔러 가고

각시는 열심히 일은 하는데 잘 못하여

석이 어멈의 잔소리가 심하다.

콩을 삶고 메주를 빚고

비나이다 비나이다 서방님을 지켜주소서. 간장은 짜게, 된장은 구수하게, 막장은 달게 하소서

각시의 기원에 철륭이 도와 메주가 숨쉬게 해주고

두 달 동안 내내 곁은 지켜 메주가 단단이 잘 여물게 해줬다.

각시는 작은 방에 짚을 깔고 메주를 옮기고 볼을 피웠다.

각시가 부지런히 일을 해도, 석이 어멈의 잔소리는 계속되었다.

철륭이 한달 동안 메주를 돌봐줘서 아주 예쁜 꽃이 피었다.

장 담그는 날, 각시는 첫닭이 울기도 전에 비나이다 비나이다 서방님을 지켜주소서. 간장은 짜게, 된장은 구수하게, 막장은 달게 하소서라고 기도하고

메주를 씻고, 담고, 소금물을 부었다.

그 때마다 석이 어멈을 잔소리를 했다.

볕 좋은 날 각시가 뚜껑을 열면 살랑살랑 바람을 몰아 항아리 안에 별을 가두고

날이 궂어 각시가 뚜껑을 닫으면 항아리가 숨을 쉬도록 입김을 불어 주었다.

40일 동안 해충은 얼씬도 못 했다.

장에 갔던 석이 어멈이 허리를 크게 다쳐

침도 맞고 약도 먹었지만 병은 심해지고 밤도 제대로 못 먹어 점점 말라갔다.

비나이다 비나이다 제발 자희 어머니를 지켜주세요

각시의 정성에 철륭은 호롱이를 꺼내 된장에, 간장에, 막장에 금빛 이슬을 뿌렸다.

각시야 네 기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다음날 금빛으로 빛나는 장독대를 보고 깜짝 놀랐다.

가마솥에 밥을 짓고

된장으로 국을 끓이고, 막장으로 나물을 무치고, 간장을 종지에 담았다.

석이 어멈은 맛있게 먹고 칭찬하면서 각시의 손을 꼭 잡았다.

며칠 후 석이도 돌아오고

세 식구 함께 밥을 먹었다.

각시가 그렇게 환하게 웃는 걸 나는 처음 보았네.

이 리뷰는 우리아이책카페 서평이벤트의 지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