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테이블코인 실전 투자
이관헌 외 지음 / 성안당 / 2026년 1월
평점 :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이해, 종류 그리고 주요 활용처와 방법, 나아가 주요 코인 투자 전략과 미래 전망, 본격 투자로 수익내기 실전 방식을 초중급으로 나누어 소개하는 차례로 구성되어 있다.
'저축은 곧 미덕' 이라는 생각은 오랜 세월 금융생활의 지침이었다면 대출을 일으키는 일은 서민들에게 '나쁜 일'로 여겨져 왔다,
현재 부동산 담보 대출의 이자는 평균 3~4%, 6%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처가 있다면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게 답일 수도 있습니다.
프롤로그에서 이관헌 Old minor(전직 광부)님은 지난 20여 년 동안 컴퓨터 월간지 시절, 인터넷 정보 제공 업체, 온라인 쇼핑 정보 업체(다나와) 순서로 트랜디한 IT 직장들을 거쳐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분야에 들어와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일로, '디파이(Decentralized Finance, DeFi)' 라고 부르는 완전히 새로운 투자처를 많은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자신 또한 투자 수익률을 증가시키는 투자 기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일반 금융에서의 대출은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펜들(Pendle)'은 이자 발생 자산의 원금과 미래 이자를 분리하여 거래할 수 있는 디파이 분야의 선구적 수익 파생 상품 플랫폼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의 개념부터 막히기에, 1장에서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전 세계 금융 위기에 대한 도입과 바로 나타난 '사토시 나카모토'의 존재로 암호학 메일링 리스트에 P2P 전자화폐 시스템의 짧은 논문으로 이전에 없덙 새로운 21세기 금융 산업 혁명의 시작점을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은 1. 블록체인: 새로운 신뢰의 토대 2. 스테이블코인: 안정적인 가치의 교량 3. 디파이: 탈중앙화된 금융 공장, 이 세가지로 정리하면서,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극심한 가격 변동성으로 투기적 자산에 머무르는 단점을 '스테이블코인' 즉, 미국 달러와 같은 법정화폐의 개념으로 일대일 가치에 고정(Pegging)되도록 하는 장점을 채택한 암호화폐를 발행했다는 것,
현재 가치 전송 능력의 블록체인에서 변동성 위험 없이 국경 간 송금과 결제 시장을 혁신해 디지털 금융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여기서 '준비금 감사'의 중요성 투자자나 사용자는 반드시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감사 보고서를 직접 확인하는 습관을 또 유로, 엔, 대한민국 원 등의 달러 외 법정화폐들 그리고 금같은 실물 자산의 가치 연동 스테이블코인이 등장하고 있다는 현황, 개인 디지털 지갑 사용시 키(key) 관리 중요성 등을 포커스 FAQ로 소개하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디테일한 부분까지 이해하고 있어야함을 조언한다.
스테이블코인의 큰 갈래인 민간 스테이블코인과 정부 주도의 CBDC와의 비교, 현 블록체인별 지원되는 스테이블코인의 종류, 시장 점유율 및 용도
를 새롭게 알게 되서 이제 어딜가도 코인에 대한 기초를 뽐낼 수 있겠다.
트럼프 일가에서 만든 World Liberty Finance,WLF 는 2024년 USD1 이라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했는데, 현 정권의 대통령과 가족들이 관여되어 이해 충돌, 외국 기관과의 투자 거래에서 투명성, 신뢰성 논란이 있다는 최신 정보, 그리고 루나(UST) 와 테라 사태로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 불러온 재앙을 목도하고 엄청난 손실 사례도 눈길이 갔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이 스테이블코인 전략 주요 국가별 정책 기업별 전략, 미래 전망으로 인사이트를 확대하고 있어 유용하다.
이 모든 것은 현 금융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고 그 속에서 제대로 된 투자를 해서 수익을 최대한 내려고 하는 투자자와 사용들의 욕망에 기인한다. 정답은 아닐지라도 투자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고 투자 준비를 철저히 하며, 실전에서 초급 전략부터 차근차근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길잡이라는 생각에 강력 추천한다.
#스테이블코인 #stablecoin #USDT #USDC #디지털기축통화 #디지털금융 #스테이블코인실전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