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길 위에서
홍석경 지음 / 어크로스 / 2020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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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겠다.
훌륭한 책이다.
한류 현상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어서 선구자라 불리는 홍석경 교수님의 다년간의 노력과 그 결실이 보였던, 그런 책이었다.

나는 저번 9월에 새롭게 공개된 신곡 '다이너마이트'에서 처음으로 'BTS(방탄소년단)'를 알게 되었다.
사실 훨씬 전에 나왔던 '봄날'이나 '피땀 눈물'이라는 노래도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아, 저런 곡도 있구나'하고 넘겨 짚었었다. 말 그대로 지나가는 행인이었던 것이다.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추천 영상으로 뜬 '다이너마이트'라는 곡을 듣게 되었다. 속는 샘 치고 끝까지 봤는데, 다 보고 나서는 감탄을 멈출 수 없었다.
영상 속의 일곱 청년들은 경쾌한 음악과 함께 이에 걸맞은 힘찬 춤을 신나게 추고 있었다. 보는 사람이 다 즐거울 정도로 말이다. 이후로 나는 이들의 행보에 대해 점차 알아가기 시작했고 '다이너마이트'가 빌보드 핫백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을 들었다. 충분한 결과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BTS(방탄소년단)'라는 관찰하면서 다른 아이돌과 다른 '특별한 점'이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인 홍석경 교수님처럼 나는 '아미'가 되지는 않았다. 정말 팬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역량이 내게는 아직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응원을 해주고 싶은 입장일 뿐이며 그들이 어떻게 세계를 휘어잡았는지 알고 싶을 따름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훌륭하다.
앞에 서문에서 나왔듯이 본 작은 '탐구적 시민', 즉 이들을 응원하면서도 어째서 전 세계가 BTS에 열광하는지 궁금한 자들을 위한 책이다.
기존의 케이팝 아이돌과 BTS의 차이점, 성공 요인, 사회적 배경과 젠더적 의미 등등 다양한 각도에서 이들의 영향력을 설명하고 있는데, 미디어에 관련된 책을 별로 접해보지 않은 초보자인 나도 쉽게 읽었을 정도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BTS의 성공 요인은 대략 이렇다.
첫째, 대상을 한국이 아니라 전 세계로 삼은 것.
둘째, V 앱 / 유튜브와 같은 SNS를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서 팬들과 긴밀한 소통을 하는 것.
셋째, 맴버들마다 개성이 있다는 것.
넷째, 다양한 매체들로 이루어진 '트렌스미디어'를 잘 활용했다는 것.

이외에도 더 많지만, 위의 것들이 주요한 성공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BTS는 그야말로 요즘 시대에 걸맞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아이돌 문화에 새로운 움직임을 일으키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다 이유가 있었던 거다.

딱히 BTS의 팬이 아니어도 좋고, 팬이라면 BTS에 대해 좀 더 성숙한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책이라고 보기에 이들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BTS 현상은 전 세계에 미국과 유럽이 유행시킨 톱다운식의 대중문화와 다른, 세계화가 만들어낸 혼종적 문화이자 지배적 음악 유통 환경에 역행하는 흐름이다. - P19

개별적인 문화 소비가 아니라 전체가 하나의 정체성을 지닌 이야기로 일상에 침투하여 소비되기 때문에 ‘미디어믹스‘라고도 불린다.
BTS는 복합 산업으로서 엔터테인먼트의 미디어믹스적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해왔다. - P43

애초에 BTS의 성장 서사가 그들의 팬덤인 아미와 함께 만들어가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아미 자체가 하나의 캐릭터로서 서사에 참여하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P101

팬들이 BTS를 설명할 때 가장 자주 나오는 단어가 ‘근면한‘과 ‘진실한‘이었다. - P125

"삶은 아이러니로 가득하고, 모든 좋은 것은 투쟁과 눈물의 결과다. 겉은 다르지만 우리 속을 들여다보면 스스로를 사랑해야 함을 알 수 있다."
-2019년 4월 17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앨범 발매 기념 글로벌 기자간담회 중 RM- - P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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