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인 이야기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시베리아 설화집
작자미상, 안동진 옮김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누인은 일본의 홋카이도와 러시아의 사할린, 쿠릴 열도 등지에 분포하는 소수 민족이다.
또한 러시아나 시베리아에서 건너온 민족이기에 일본인과 전혀 다르게 뚜렷한 이목구비와 서양인에 가까운 외모를 띄고 있다. ‘아이누‘란 말도 그 부족 언어로 ‘인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실 아이누인에 대해서는 가까운 일본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극히 드물게 알려져 있다. 아마도 이 책은 아이누인들의 존재를 어느정도 알려지길 바라며 내놓은 작품인 것 같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설화집‘이면서 아이누 판 ‘전래 동화‘ 같다. 읽다보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주들을 무릎에 앉히고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모습이 훤하다.

아이누인 이야기에는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도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자연과 동물들을 신이라 믿는 ‘토테미즘‘과 무형물에도 생명이 있다고 믿는 ‘애니미즘‘이 보인다. 심지어 악마도 나오고 무시무시한 괴물도 나온다! 뭔가 지브리나 디즈니에서 영화로 만든다면 꽤 재미있을 법한 내용도 있었다. 그러나 그 반대로 이야기가 아무런 전개양상도 보이지 않고 흘러가는데로 진행되는 어처구니 없는 이야기도 많다. 또한 이 책 자체의 가격이 정말 비싸다. 이 책의 두께는 매우 얇은데도 만 원이 넘어간다.
하지만 이것도 아직 이런 분야의 책들이 많이 안팔리고 개인 사정이 있을 수 있기에 아쉽지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래도 러시아 전공분들에겐 좋은 지식이 될만한 책이었다.

마지막으로 일본 대표 시인 하쿠슈의 ‘늙은 아이누‘ 시를 적고 마무리하겠다.

그는 아이누
늙은 독수리
오래되고 주름지고
병들어 지친 자
엄숙한 아츠시
짧은 칼을 쥐고 갈더니
털썩 하고 앉아
주옥을 깎으며 황홀해하네.

오 도이만 쿠츠타리(그대, 지상에 뻗어가는 자여)
모두 다 좋구나
나는 기도한다
나는 늙고
나는 탄식한다
나는 희고
이리도 빨리 빛이 나는구나
나는 스러진다.
아아, 이리도 빨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