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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뚤어진 아이를 바로잡는 사랑의 기술 49 - 일러스트로 보는 아동심리치료
우메하라 아츠코, 쿠바 미에코 지음 / 열린생각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평소에 아이가 삐뚤어진 행동을 안하다가 갑자기 이상행동을 하는 경우가 한번씩 있습니다.
그럴때 어른들이 하는말은 그럴때 딱 잡고 크게 혼내야 그 다음부터는 안그런다고 하는말을
자주 듣습니다
물론 제가 어릴때도 그렇게 자라와서 똑같이 적용을 하면 들어맞을꺼다라는 부모님들의 무언의 표현인걸 알지만 그렇게 강압적인 어른들의 억압으로 오히려 겉으로는 순정적이지만 마음속으로는 반항심리가 더 생지기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삐뚤어진 아이를 바로잡는 사랑의 기술은 그야말로 부모님들의 꾸준한 노력과 연습이 필요한 책이자 방법인것 같습니다. 우리 세대 일때 어릴때 잘못된 행동을 하면 꾸중을 듣거나 크게 혼나서 벌을 받거나 등등 타일러서 대화로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는 강압과 강요에 의해서 자라난 세대들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게 자란 부모들이 우리 아이에겍 대화와 사랑의 기술은 경험이 없기 떄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또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책은 아이들이 시기별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아니 문제점이라기 보다는 환경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소극적이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줄 모르는 적극성이 결여된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나타날수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방법을 조심스레 풀어보고 아이에게 다가가는 아동심리치료책입니다.
예전에 학교에 일할때 부모님들과 아이문제로 상담전화를 하게 되면 종종 듣는말이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그럴리가 없어요.얼마나 착하고 부모말도 잘 듣는데 우리아이가 그럴리가 없어요....
이런말을 들을때 아이문제로 어떠한 설명을 해도 부모는 학교에 문제가 있지 않나 또는 우리아기가 아닌 다른 아이때문에 영향을 받았을것이다 라고 자신의 아이의 일을 믿지 않고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곤 합니다, 물론 전체중에 얼마안되는 부분이긴하지만 그러한 학생들이 갈수록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통계를 내서 정리한것이 아니라 제 짐작이지만 예전보다 그런 아이들이 더 많다고 느끼는 체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바로 집에서는 착하고 성실한 아이지만 학교에서는 반항적이고 말썽쟁이는 아이들인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아이들이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가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과도해져서 막상 집에서는 편하게 자신을 쉴수있는 공간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밖에서 자신의 화를 분출해버리자 학교에서나 친구들과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그러한 부모들이 학교에 오게되면 우리아이는 절대 그런일을 할 아이가 아니라고 말하게 됩니다.
집은 우리아이들에게 편히 쉴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반대가 되다보니 발생하게 되는 문제입니다
집에서 순정적이 아이가 밖에서만 반항적이라면 이것은 아이가 부모에게 보내는 내맘을 알아달라는 메세지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겉으로 봤을때 잘하고 있는것 같다보다 우리아이가 집에서와 학교에서의 모습을 평소에도 잘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외 학교생활에서의 문제와 사춘기때의 문제등 여러가지가 예로 나와있어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는 꼭 한번 읽어보고 삐뚤어진 아이가 아닐지라도 우리아이를 한번더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