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저는 이렇게 쓰고 있어요 - 일상부터 업무까지! 나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챗GPT 활용 팁북
최소영 지음 / 길벗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

일상부터 업무까지 내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해결해주는 챗GPT활용팁을 알려주는 [챗GPT 저는 이렇게 쓰고 있어요]입니다.
AI의 발전속도가 빨라지면서 사람들은 이제 AI의 새로운 흐름을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해도 AI가 사람들의 일을 빼앗을까봐 불안해하고 어떤 직업이 먼저 없어질지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AI가 아무리 발전해도 결국은 사람이 중심이고 사람의 이야기가 먼저라는것은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작가님이 '데일리 프롬프트'라는 작은 뉴스레터를 처음 시작할때 사람들과 가벼운 이야기를 나누는 마음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챗GPT 저는 이렇게 쓰고 있어요]의 내용도 그런 일상속 작은 고민들을 다양하게 풀어주면서 수시로 두고 볼 수 있는 책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합니다.
챗GPT의 모델별 특징
2025년 8월 오픈AI는 가장 최신 모델인 GPT5를 출시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모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질문에 따라 GPT가 즉시 답변을 하거나 더 길게 생각하는 옵션사이를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델별 특징을 통해 GPT 5에는 기본, Thinking, Mini, Pro가 있습니다. GPT 5 Pro에는 월 200달러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는 최고 성능 모델입니다. 2025년 10월 기준으로 네가지 유료플랜이 나왔습니다. 무료기능부터 유료기능까지 원하는 모델별로 주요 특징을 통해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일리 챗GPT
일상 속 삶의 깊이 더하기
처음에 어렵게 느껴지고 나와 상관없어 보이던 챗GPT가 이제는 일상속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만큼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제는 다양한 고민과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일리 챗GPT를 통해서는 생활속 다양한 고민들을 풀어줍니다.
에피소드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주제를 알려줍니다.
실제 어떤 고민이 있는지 상세한 일상대화를 통해 문제를 알려줍니다. 바쁜 하루중 수면시간 확보가 힘들어서 쌓인 피로를 어떻게 풀 수 있는지 챗GPT로 수면 데이터를 분석요청합니다.
먼저 스마트워치로 수변 사이클 측청을 하고 기록한것을 챗 GPT에 맡겨서 분석을 받습니다.
추가로 고급 음성 모드와 작업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질문하고 검색하는 방법만 알았지 수면 패턴 분석이나 작업기능을 통한 메시지 자동화기능까지 요청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프로 챗GPT
업무에 효율성 더하기
실무 곳곳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사례를 알려줍니다.
번거로운 업무를 어떻게 하면 창의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 배워봅니다.
회의록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업무 특성상 회의가 많은 일을 하고 있다면 회의 후 내용을 정리하는 일도 많아집니다.
회의록을 정리하고 활용하는 챗GPT의 레코드모드로 회의를 녹음하면 자동으로 필사와 요약본을 만들어줍니다. 레코드 모드로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활용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줍니다.
녹음 및 요약이 끝이 아니라 회의 문서를 파일로 만들고 지난 회의 자료까지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서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챗GPT 저는 이렇게 쓰고 있어요]에서는 챗GPT를 통해 일상과 업무에서 고민했던 부분들을 다양한 에피소드와 상세한 고민을 통해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고민이 있는 분들이라면 활용하기 좋은 책입니다
#챗GPT #챗GPT활용팁북 #챗GPT안내서 #챗GPT 저는 이렇게 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