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쓰는 중딩 - 어느 날, 서평이 내게 왔다, 2022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
유가중학교 2학년 지음, 사공말선 엮음 / 빨강머리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가중학교 2학년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책쓰기 프로젝트 활동 결과물을 책으로 엮은 [서평 쓰는 중딩]입니다.

책의 제목도 너무 신선했고 중학생이 쓰는 서평은 어떤 느낌인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들이 모둠별로 읽고 싶은 책을 골라서 매 시간 읽은 책의 내용을 독서일지를 쓰고 서평을 쓴 내용입니다.

독서를 하고 읽었던 내용을 글로 쓴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읽은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한번 읽었던 내용을 다시 찾아보면서 어떤 점이 와닿았는지 어떻게 생각했는지 접근을 해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글쓰기 연습을 시키기 위해 일기를 매일 쓰게 합니다. 강제적으로 쓰게 하는것이 먹히는 유일한 시기이기도 해서 아이들이 대부분 매일 쓰기는 합니다.

그러나 중학교에 가게 되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활동을 하는 시간이 점점 없어지게 됩니다.

강제적으로 일기를 쓰기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독서하고 독서감상문을 자유롭게 올리게 하지만 대부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을 안읽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읽었던 내용을 어떻게 생각하고 이야기 해야하는지 대부분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책을 읽고 어떤 점이 좋았는지 어떤 점이 기억이 남았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은 줄거리 이야기를 하면서 흥미로웠다 또는 생각보다 재미없었다는 스토리에 중점을 둡니다.









[서평 쓰는 중딩]에서 바라보는 중학생들의 관점은 단순한 줄거리가 아닌 책을 통해 보고 있는 관점입니다.

책을 읽기 전에 내가 생각하고 있던 점과 책을 읽고 난 후에 바뀐 관점을 생각하고 적는다는 점입니다.

<그 녀석 덕분에>를 읽고 행복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또 다른 학생의 관점은 책임감에 대한 부분을 말합니다. 내 인생에서 어떤 부분을 책임지고 스스로 행동하는지 돌아본다고 합니다.

똑같은 책을 읽었지만 서로 바라 보는 시선이 다르기에 서평을 읽으면서 다른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쩌자고 우린 열일곱>을 통해서는 학생들의 진로와 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중학생이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막연하기만 하고 아직은 놀고 싶고 맛있는 음식 먹고 싶은 꿈많은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로에 대한 고민을 진진하게 하기 보다 먼 미래같고 아직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위해 조금 더 당당해지고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배웁니다.

애쓰지 않고 얻는 것은 없다는 것을 책을 통해 간접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부모님이 공부를 잘해야 미래가 바뀐다거나 독서를 많이 해야 아는 지식이 많아진다고 말을 많이 해도 직접 경험해보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 나이가 중학생이기도 합니다.

직접 경험도 중요하지만 간접경험인 독서가 이렇게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에서는 가족 , 친구, 역사, 진로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 변화한 과정을 기록해놓았습니다. 

한학기 동안 책을 읽고 이렇게 훌륭하게 서평을 쓰고 결과물을 만들었다니 대견하기도 합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쓴다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서평에 나오는 책을 똑같이 읽고 느낀점을 같이 써보면서 비교해봅니다.

다른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나와는 어떻게 다르게 접근했는지는 맞고 틀리고가 아닌 보는 방향이 다른것 뿐입니다.

이렇게 유가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1학기에는 서평으로 2학기에는 박완서 작가의 소설을 영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다른 학교에서도 이렇게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독서 활동이 풍부해졌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서평쓰기를 통해 학생과 선생님들이 만드는 책과 결과물들이 다른 학생들에게도 좋은 나비효과가 생기길 바라면서 또래 중학생이라면 읽어보고 서평쓰기와 독후활동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