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ㅣ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를 알려주는 중등 필독서 [중등 필독 신문3]입니다.
국어공부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국어를 잘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국어를 잘하는 사람은 소통을 잘하고, 소통을 잘하려면 배경지식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핵심능력은 독서입니다.
청소년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독서를 많이 하는것도 필요하지만 한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줄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기 위해서 주의 깊게 텍스트를 읽는 '인풋'과정을 배워야 합니다.

글을 제대로 읽고 생각하고 쓰려면 글의 시그널을 찾는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정보를 '인식'하고 그 지식을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시그널 정독법이라고 합니다.
'시그널 정독법'을 통해 독서를 한다면 발전할 수 있는 국어공부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등 필독 신문3]완결편을 통해 제대로 읽고 표현할 줄 아는 재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목차를 통해 비문학에 관련된 다양한 지문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의료, 스포츠, 예술, 금융, 시사, 미디어를 통해 재미있는 토픽과 '읽기'에 흥미를 붙일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한방과 양방의 첨예한 대립]이라는 지문을 통해서 한의사협회와 의사협회의 갈등에 관한 사실과 의견 차이를 생각하면서 지문을 살펴봅니다.
'2012년 한의사 A씨가 모 한의원에서 파킨슨 병과 치매 진단에 뇌파계를 사용해 면허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았습니다.
그는 면허 정지를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며 대법원은 7년간의 심리 끝에 2심 법원의 의료기기 허용으로 난 판결이 타당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이후 내용은 한희사협회와 의사협회의 다양한 주장과 의견들이 나오게 됩니다.
[의료]관련 지문을 읽을 때는 어떻게 읽고 쓰고 생각을 하는지 알려줍니다.
지문에 나오는 '사실'과 '의견'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구분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사실은 객관적이고 검증이 가능한 것이지만 의견은 주관적이라는 것을 구분해야 글의 핵심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의 주제 찾기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만 세다]
올림픽이 개최되는 해에 이슈가 되는 밈인데 애국가 가사를 활용해서 한국 양궁의 수준을 알리고 우리 나라 양궁이 어떻게 변화했고 왜 세계 최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핵심내용과 세부내용에 대한 지문입니다.
글의 주제를 찾기 위해서는 핵심내용과 세부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인 핵심내용을 잘 파악하면 글의 목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핵심내용과 세부내용을 나누는 연습을 하다보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 독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핵심내용을 찾기 위해서 구간을 나누어서 중심문장을 찾아냅니다.
또 글에서 반복적인 단어나 개념이 핵심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책에서는 지문을 잘 읽은후에 시그널 탐색력을 높이기 위한 미션을 제공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핵심내용을 찾아보고 뒷받침하는 세부내용도 정리해보면서 글의 주제 찾기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야의 정보는 잘 받아들이지만 전혀 관심이 없는 내용은 지문을 볼 때 이해가 잘 안되고 다시 반복해서 읽어야 지식과 정보가 저장이 됩니다.
학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다양한 분야의 지문들이 담겨있어서 잘 모르는 분야라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접근을 해야하는지 읽고, 쓰고 ,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요즘은 궁금한것이나 알고 싶은 내용은 검색만 하면 다양한 정보와 내용을 알려주기 때문에 힘들게 지식과 정보를 찾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키워드에 대한 생각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읽고 쓰고 표현하기 위한 청소년 문해력을 키우는 사고력 수업인 [중등 필독 신문3]을 통해 시그널 정독법을 길러볼 수 있습니다.
#중등필독신문3
#청소년필독서
#중등필독서
#체인지업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