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디자인과 자기평가서 - 교과에서 창체 연계로 완성하는 학종 대비의 모든 것
팀유니온 지음 / 포르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대학이 주목하는 학생부와 자기평가서 작성을 위한 전략을 알려주는 [학생부 디자인과 자기평가서]입니다.


책을 만든 팀유니온은 교육 격차 해소와 학생의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해 모인 전직 교사들과 입학사정관들의 연합체입니다. 학교에서 수업과 기록을 담당한 선생님과 대학에서 서류를 평가한 입학사정관분들이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였기 때문에 실제 현장 컨설팅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입시를 위해 달리는 최종 목적지는 대입니다.


대학에서는 어떤 학생을 원하는지 먼저 생각해봐야합니다.

인공지능이 발달한 방대한 데이터의 시대에 지식을 축적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필요한 역할은 지식을 탐색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탐구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대학에서 바라는 인재상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서울대를 포함한 많은 대학에서는 탐구력을 중요하게 평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창의성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지닌 학생을 찾고 있습니다. 학종 평가 요소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평가 항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 디자인


학생부는 어떤 방향으로 계획을 잡으면 되는지 고민해야합니다.

학생부의 기재는 선생님이 작성하지만 소재를 만들고 보고서를 쓰는 것은 학생의 몫입니다.

학생들이 진로, 동아리, 수행평가등의 주제를 결정하고 자기평가서를 통해 자신이 했던 과정과 결과를 표현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학생도 스스로 학생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학생부를 통해 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해서 어떤 내용을 보여 주고 싶은지 고민을 해야합니다.












진로-진학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책을 통해 학생이 교내에서 할수 있는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시합니다.

시작은 교과에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고 교과 수업과정을 통해 생기는 호심을 연계하고 심화,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이외의 교내 프로그램과 학교 단위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별 보고서 양식을 통해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직접 활동하면서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방향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해마다 바뀌는 입시 변화, 끝이 없는 수행평가와 자기평가서 준비에 막막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나름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있는 학생이라도 학생부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명확한 방향성이 필요합니다. 

성적만이 전부가 아니라 대학에서 원하는 탐구활동과 문제 해결 과정을 학생부를 통해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통해 학생부를 어떻게 디자인 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아보고 대학이 원하는 어떤 활동을 어떻게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표현을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평가서는 학생이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과목별 예시를 살펴보고 키워드 분석을 통해 실제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 디자인과 자기평가서]를 통해 대학이 주목하는 전략을 배우고 학생부와 자기평가서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기본틀과 목적을 알고 잡을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해줍니다.











#학생부관리 #내신관리 #학종대비 #전공탐구보고서 #대입전형대비 #학생부디자인과자기평가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