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경제 신문 - 초등부터 키우는 경제 문해력
서울초등경제금융교육연구회 외 지음 / 썬더키즈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등부터 키우는 어린이 경제 교육을 위한 [친절한 경제 신문]입니다.


초등때부터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어른들이 돈을 벌어서 경제활동을 하는것만이 아니라 지금 내가 용돈을 받아서 사용하는 모든 활동이 경제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책은 서울에서 근무하시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서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경제관련 기사를 접할 수 있게 신문형식으로 만든 책입니다. 가지고 있는 돈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하고 싶은 일과 필요한 일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더 나은 선택을 하는것인지 경제지식을 알려줍니다.







은 6장으로 나누어서 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돈은 어떤 것인지를 먼저 이해하고 현명하게 돈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받는 용돈으로 어떻게 돈을 관리하는지 알려줍니다. 돈을 벌어보고 불려보는 방법을 알고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을 나누는 방법으로 돈에 대한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신경제기사와 검색 해시태그를 통한 최신트렌드 파악하기


방학을 이용하거나 주말을 이용해서 일본여행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정부 관광국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비중이 매우 높다고 정확한 수치를 알려줍니다.

기사를 통해 중요한 어휘는 진하게 표시를 해서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해시태그에도 표시해두어서 정확한 뜻을 배울 수 있게 어휘 풀이를 통해 설명해놓았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중요어휘는 기사를 읽으면서 유추해볼 수 있고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할 교과서 속 필수 경제 개념이기 때문에 강조해놓았습니다.







용체크


내용체크를 통해 기사를 제대로 읽고 이해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냥 기사만 읽고 넘어간다면 가벼운 지식을 얻는 정도에 그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통해 기사가 말하는 요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지 빈칸어휘넣기와 내용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서 기사의 중심내용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글쓰기 문제와 문해력을 파악하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지만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기사의 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나와 어떤 영향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돈과 다른 나라의 돈의 가치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진짜 경제공부에 도움이 되는 활동인것 같습니다.







제톡톡


대화내용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의 질문과 대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용돈관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생이 질문을 하고 선생님은 용돈을 다양한 순서로 분류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꼭 필요한 돈, 저축할 돈, 자유롭게 쓸 돈으로 구분을 하고 꼭 필요한 돈을 계산한후에 남은 돈으로 저축액을 정하라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요즘은 용돈기입장처럼 하나씩 펜으로 기록하는 노트보다 휴대폰 앱으로 저장하고 바로 확인하는 용돈관리 앱이 있다는 것도 알려주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알 수 있습니다.








제용어는 모르면 나와는 먼 이야기가 되고 알고 나면 나와 상관이 있어서 살아가면서 내가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음식이 있다면 내가 정말 먹고 싶어서 사먹는것이 아닌 마케팅을 접하다보니 생긴 욕망 소비이기때문에 알고 사먹는 것과 모르고 사먹는 것은 큰 차이가 납니다. 

초등학생도 돈을 벌고 주식 투자하는 법을 배운다면 용돈을 받고 맛있는 것을 사먹는데 목적을 두기 보다 어느정도의 돈을 모아서 재테크를 해보겠다는 관심을 가질 수 도 있습니다.

초등학생과는 상관없는 경제의 이야기가 아니라 학생들이 활동하는 모든 것이 경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경제이야기로 쉽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