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한자 어휘의 발견 ㅣ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나만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한자 어휘를 배우는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입니다.한자 공부는 뜻과 음을 외우고 나아가서는 고사성어를 통해 숨겨진 뜻을 공부하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나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한자어휘는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딱딱하고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한자어휘를 상황에 맞게 쓸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있어서 상황별 감정 표현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책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한자 성어를 모아서 상황별로 소개해줍니다.
시작, 용기, 위기, 노력, 친구, 인간관계, 웃음, 의지와 결단, 마음, 사랑과 관련된 다양한 표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사용되는 처음마음을 꼭 기억하기 위해 초심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관련된 한자 어휘로 <처음 세운 목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루고자 할 때 - 초지일관>을 씁니다.
한자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모르더라도 어떤 뜻인지 알고 있지만 책에서 설명하는 초지일관의 뜻은 더욱 섬세하고 깊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처음 세운 계획이나 목표를 끝까지 지키려는 결심과 의지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처음 마음과 달리 계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포기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초지일관의 정신을 유지한다는 설명을 해줍니다.

한자 속 어휘의 발견
한자의 음과 뜻, 획과 부수를 알려줍니다.
'처음 초'라는 뜻과 음을 가지고 있는 한자의 정확한 뜻을 설명해줍니다. 관련 예문과 다르게 사용되는 어휘를 설명하여 한자의 뜻을 더욱 풍부하게 덧붙여줍니다.
책 옆에 연습장 한장 두고 한자 어휘를 따라 쓰면서 연습해보기 좋아요.
꼭 외우지 않아도 읽으면서 기억해두는 방법도 좋고 외우고 싶으면 따라 써보는 방법도 좋은것 같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한자책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으면서 내가 원하는 한자 어휘를 찾아서 정해보는것도 책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사자성어
주제별 한자 어휘와 관련된 사자성어를 추가로 배워봅니다.
위기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말에는 <전화위복>이 있습니다.
좋지 않은 일이 계기가 되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김을 말합니다. 키워드는 재앙이라는 어휘를 가지고 관련된 사자성어를 예문과 함께 제시해줍니다.
또 한자어휘가 평소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문장에 사용된 예시들을 5가지로 보여줍니다.
한자 어휘를 평상시 문장이나 말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은데 예문을 보면서 어떤 상황과 말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표현법도 기를 수 있어서 읽으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책의 목차를 통해 나는 어떤 주제에 더욱 관심이 생기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의지와 결단>
결정과 선택의 순간은 하루에도 몇번씩 생기지만 매 순간 고민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어떤 것은 며칠을 끌기도 합니다.
아직 내공이 부족한 스스로를 탓하면서 조금씩 내공을 쌓아가는 힘을 기르고 있습니다.
의지는 목표를 향해 나가는 원동력이고, 결단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힘이라고 설명합니다.
어릴적 책상에 붙여두고 의지를 다짐했던 '작심삼일'부터 '사생결단'과 '속전속결'까지 결정을 잘 못내리고 있는 상황이라면 올해가 가기전에 마무리하지 못한 목표를 향해 의지를 불태우는 힘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열가지 주제에는 사람들의 인생과 경험과 사랑이 담겨있습니다.
가족들에 대한 사랑과 마음을 표현하고 목표를 향한 용기와 시작 그리고 의지와 결단을 가지고 친구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노력의 중요성은 한번씩 생각하게 하는 주제인것 같습니다.
책을 통해 더욱 눈길이 가는 한자 어휘는 적어보고 가슴에 새겨두고 항상 기억하고 싶어요.
자식에 대한 부모의 지극한 사랑을 표현할 때 <지독지애>라는 한자 어휘를 사용합니다.
깊은 사랑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동시에 질투, 집착, 소유욕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자식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선을 넘으면 자식의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한자 어휘의 두가지 심오한 뜻을 읽어보면서 사랑과 가족에 대한 나의 마음을 한번 더 살펴보게 하고 생각하게 합니다. 감정표현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한자 어휘를 통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교양서적으로 추천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