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야 초등 뉴스왕 : 과학 편 -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 ㅣ 나는야 초등 뉴스왕
임영진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7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현직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를 읽어보는 [나는야 초등 뉴스왕 과학 편]입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과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좋은 방법은 과학을 시험을 볼 목적으로 접하는 것이 아닌 일상속에서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아가면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과학 신문 읽기 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으로 과학 공부를 연계해서 과학 기사를 읽다보면 일상에서 지나쳤던 과학현상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어요. 자연스러운 과학적 지식과 개념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생긴다면 중·고등학교 때까지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뉴스를 접하는 방법은 4가지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처음에는 뉴스 읽기 초보 - 뉴스 읽기 기본 - 뉴스 읽기 심화 - 뉴스 읽기 완성으로 구성되어서 처음에는 어렵지 않은 기사를 접해서 기사에 관련된 어휘와 교과 내용을 더욱 깊이있게 접할 수 있어요.
기사의 전체적인 지문의 길이는 한바닥에서 길어도 한장이 넘지 않는 내용이라서 처음 읽는 내용이라도 부담없이 읽어볼 수 있어요.
전체적인 지문의 색상이 초록과 연한 회색빛이 섞여 있어서 눈이 피로하지 않고 편안하게 느껴집니다.
뉴스 읽기 초보
처음 읽는 초보 단계라도 지문의 내용은 3학년부터 6학년 까지 단원별로 교과 연계되어서 각 학년별로 적절하게 분배되었습니다.
<신문 읽기 전 지식 챙기기>를 통해서 지문에 나오는 내용을 보충 설명해서 더욱 이해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3학년 2학기 3. 물질의 상태]를 통해 물질은 상태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로 구분되는데 <고양이가 액체라고요?>라는 제목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지문과 함께 나오는 사진에는 컵에 들어간 고양이의 표정이 너무 귀여워서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궁금증을 가지게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고양이 액체설'을 엉뚱한 상상력을 가지고 연구한 과학자가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어요. 이렇게 엉뚱한 연구를 한 과학자 파르딘은 2017년 이그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뉴스 읽기 기본
<비행기를 타려면 몸무게를 재야 한다고요?> 제목을 통해 어떤 내용일지 궁금증을 가지게 합니다.
[4학년 1학기 3. 물체의 무게]를 통해 무게, 중력, 무게중심, 질량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지문에 담긴 어휘는 초록색으로 구분해서 눈에 띄게 표시해두었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는 어휘지만 막상 설명하라고 하면 입밖으로 나오지 않는 뜻이라서 지문과 함께 오른쪽 아래에 어휘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구분해두었습니다.
왼쪽의 지문을 잘 읽었다면 오늘쪽의 <기사 더 알아보기>를 통해서 지문을 잘 읽고 내용을 파악했는지 체크해보고 적을 수 있습니다. 너무 가볍게 읽다가는 답에 접근하는 확률이 떨어지게 되니 지문을 꼼꼼하게 읽어보는 습관을 기르기에 좋은 질문 인것 같아요.
뉴스 읽기 심화
뉴스 읽기 초보와 뉴스 읽기 기본에서는 한장 정도분량의 지문과 어휘 질문지와 답변을 작성해보았다면 심화내용부터는 한장 반 정도의 분량으로 지문을 읽어보고 질문지를 작성해봅니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짧은 지문을 연습하다가 조금씩 길어진 지문으로 단계를 서서히 올려주기 좋은 구성입니다.
심화에서는 5학년에 배우는 태양계와 별 단원과 관련있는 내용입니다.
1977년에 발사한 쌍둥이 탐사선 보이저 1호와 2호가 최근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아서 에너지 부족으로 꺼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쌍둥이 탐사선을 발사한 주목적은 원래 목서어과 토성을 관측하기 위해서인데 이후 계속 우주를 항해하면서 천왕성과 해왕성을 지나 태양계 밖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태양계 행성들의 순서를 공부해보고 가보 싶은 행성을 골라 이유도 적어보는 자기 생각을 적어보는 글쓰기힘도 길러볼 수 있습니다
부록을 통해 기사별 연계 교과 리스트가 학년별 학기별로 구분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배우는 단계에서 어떤 지문을 읽어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학을 공부가 아니라 세상과 소통하는 일상으로 배우고 흥미를 가질수 있는 초등 눈높이 신문이라서 신문을 아직 접해보지 못했거나 어려워한다면 첫 신문으로 좋을것 같습니다.
공부와 접목할 수 있는 [나는야 초등 뉴스왕 과학편]으로 넘치는 정보의 바다에서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 유익한 정보를 잘 선별해서 읽고 문해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재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