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6학년이 보는 뽐 중학수학 연산 입문서 - 2022 개정 교육과정, 한 권으로 미리 봄 다시 봄 ㅣ 뽐 수학 시리즈
전미정 지음 / 이젠교육 / 2024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중학수학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이라면 개념과 용어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과 중학수학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 [뽐 중학수학 연산 입문서]는 기초와 개념을 부담없이 시작해 볼 수 있는 교재입니다.
[뽐 중학수학 연산 입문서]를 통해 중학수학과 초등수학이 별개의 개념이 아니라 초등때 배웠던 기초개념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서 배우는 과정의 흐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때 배웠던 기초개념으로 한번 다지고 자연스럽게 중학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게 확장된 문제를 접해볼 수 있어요.
책의 교재에 붙여진 뽐이라는 의미가 초등 4, 5학년은 미리 봄을 의미하고 중학 1학년은 다시 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현재 초등 6학년은 양쪽 과정의 중간과정을 둘 다 복습과 예습을 할 수 있다는 뽐의 의미로 교재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학년별로 잘 활용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초등수학은 쉬웠지만 중학수학은 어렵다는 생각을 대부분하게 됩니다.
초등개념과 원리가 중학교 수학과 연결이 되지만 용어가 어렵게 바뀌어서 생소하게 느껴질 뿐입니다.
예를 들어 초등수학에는 어떤 수라고 구해야 하는 답을 한글로 지칭하지만 중학수학에서는 문자로 바뀌면서 다양한 알파벳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바뀐 용어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문자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뽐 중학수학 연산 입문서]를 통해서 단원별로 새롭게 이어지는 새로운 중학수학의 기초 개념을 초등때 배웠던 개념으로 확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익숙해질수 있게 도움을 주는 교재입니다.
중등 1년동안 배우는 총 26개의 단원을 초등 때 배운 단원과 연결지어 차례를 구성해놓았습니다.
차례를 보면 중학단원과 초등 단원이 대부분 연결되어 있고 세부항목을 통해 초등 학년까지 구분해놓아서 초등때 배웠던 단원을 한번더 정리하는 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등 5학년때 배운 <약수와 배수>의 단원을 중학교에서는 <소인수분해>로 배우게 됩니다.
어떤 수를 나누어 떨어지게 하는 약수와 어떤 수를 1배, 2배, 3배 ... 하는 배수를 기초개념으로 소수, 합성수, 거듭제곱, 소인수분해를 배웁니다.
그리고 헷갈리는 개념은 중요표시를 따로 해서 구분을 해줍니다.
초등때 배운 <소수>인 0.1, 0.2, 0.3 ... 과 중학때 배우는 1보다 큰 자연수 중에서 1과 자기 자신만을 약수로 가지는 수인 <소수>를 배우게 되므로 잘 구분지어서 익힐 수 있게 알려줍니다.
소주제별 확인문제를 통해 개념을 정확하게 익힐 수 있게 해줍니다. 처음 배울 때 많이 헷갈리는 거듭제곱은 실수할 수 있어서 정확하게 계산법을 통해 다르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같은 수를 곱해서 나오는 지수의 횟수와 같은 수를 더해서 계산하는 곱셈의 계산은 주의해서 배워야 하는 개념중에 하나입니다.
초등학생이 처음 접하는 중학 연산입문서라서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구성이 맘에 들어요.
개념별로 이해한뒤 실력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각 개념별 문제를 체크박스를 통해 구분을 해놓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 문제를 풀어봅니다.
정확하게 이해한 문제를 체크박스에 표시를 하고 이해하지 못한 개념은 다시 돌아가서 개념을 공부하면 내가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구분할 수 있어요.
문제는 단계별로 초등개념문제->중등개념문제->실력문제를 통해 기초를 다지고 한 단원이 끝날때 대단원TEST를 통해 점검해봅니다.
중학1학기와 2학기의 모든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책의 두께는 있는 편이고 학기별로 나누어서 공부하기 좋습니다.
중학 1학년 전 과정은 45개 로 연결개념은 25일로 완성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빠르게 중학입문서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한달정도 목표를 잡고 매일 공부하기 좋은 교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