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 수능 문제(2017~2023)와 만화로 풀이한 수능 한국사
우덕환.로직아이 편집부 글.그림 / 로직아이(로직인) / 2023년 10월
평점 :

수능한국사를 기출문제를통해 제대로 공부해볼 수 있는 [한국사 수능 문제(2017~2023)와 만화로 풀이한 수능 한국사]입니다.
수능주요과목 기출문제를 위주로 하는 교재를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한국사를 기출로 하는 문제를 만화로 볼 수 있는 조합은 새롭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합니다.
한국사공부를 초등학교때 아주 약간 접하고 나서는 중학교때 본격적인 한국사를 공부하게 됩니다.
많이 외워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한국사 공부를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만화를 통해 한국사를 재미있게 접하게 되면 시대별 스토리를 통해서 이해하며 공부를 해볼 수 있는 과목이 한국사 이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수능에서 시험치는 한국사 역시 시대별 연도별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2017년도부터 2023년까지 기출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수능한국사를 접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이에게도 수능한국사의 기출문제는 또다른 공부가 되고 특히 만화로 스토리를 알려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을것 같아요.
교재에서는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을 알려주기보다 기출문제를위주로 문제에 대한 역사의 스토리를 알기쉽게 접해줍니다.
한국사가 수능필수과목이 된 2017년도 수능한국사문제부터 접해볼 수 있어요.
책의 구성은 한국사 수능문제를 연도별로 전부 엮어서 문제를 구성했기 때문에 연도별 문제전체를 접하면 수능문제의 패턴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학생이나 한국사를 어렵게 느끼는 학생이라도 기출문제를 먼저 풀고 나서 문제위주의 한국사 공부를 하면 시대나 사건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한국사의 중심사건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2개의 파트로 나뉘어서 총 7회분의 수능한국사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파트에서는 문제풀이를 위한 만화와 역사사건을 정리해놓았습니다.

최근에 출제된 2023년도 수능한국사문제를 먼저 접해보았습니다.
1번부터 20번까지 문제가 주어지고 문제옆에는 어떤 시대에 해당되는지 시대별로 표시를 해두어서 문제를 전체적인 흐름을 익힐 수 있게 알려줍니다.
처음문제는 선사시대와 고려시대에 대한 문제를 접하고 한장의 분량은 조선시대별로 전기와 후기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마지막은 일제강점기와 현대사에 대한 문제를 접합니다.
전체적인 한국사의 흐름이 순서대로 나오지만 중요한 포인트별로 문제가 거의 정해져있어서 기출문제를 통해 반복적인 연습을 하다보면 시대에서 중요한 사건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변별력이 생길것 같아요.

2017학년도 대학 수학 능력 시험 문제 풀이 짝수형 4번입니다.
삼국시대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과 고류사 목조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을 비교해서 어떤 주제를 가지고 있는 문제인지를 파악합니다.
삼국과 일본사이에 있는 문화교류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고 다른 항목은 삼국 통일 이후의 시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정답에서 제외됩니다. 수능문제에 대한 정답과 풀이를 통해서 왜 정답인지 오답은 왜 아닌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해줍니다. 답만 맞추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오답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같이 공부하면서 한국사에 대한 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만화풀이를 통해서 문제에 대한 역사이야기를 더욱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문항에 대한 시대별 이야기를 만화를 통해서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어요.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에서 상세히 찾아 볼 수 있게 표시해두었습니다.

책의 주목적은 수능준비를 위한 한국사 기출문제이지만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초등고학년과 중학생도 기출문제와 만화를 같이 읽어보면서 시대별 사건에 대한 깊이를 배우는데에 큰 도움이 될것 같아요.
스토리위주의 책읽기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통한 역사의 흐름을 한번 짚어보는것도 한번쯤 필요한것 같아요.

아이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고 있어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공부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무래도 암기해야할 분량이 많다보니 스토리위주의 한국사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지만 시대와 사건순으로 공부를 하다보니 수능한국사의 문제도 생소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사건와 주제에 대한 공부는 약하다보니 아직은 더욱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어요.
만화로 역사를 설명하고 있어서 가볍게 보이지만 내용은 중요한 부분들을 압축해놓아서 여렵지 않게 역사의 흐름을 배울 수 있다는것이 책의 장점인것 같아요.
연도별 기출문제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고 풀이를 상세하게 해놓아서 수능한국사문제를 파악하기에는 너무나 좋은 책인것 같습니다.
고등학생에게는 필수교재이지만 역사를 좋아하는 모든 아이들에게는 한번쯤 역사의 흐름을 짚어주는 좋은 책이 될것 같아서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