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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과제 하다가 폭발하지 않는 법 ㅣ 슬기로운 학교생활
윤미영 지음 / 생각학교 / 2023년 12월
평점 :

학교 조별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조별과제 하다가 폭발하지 않는 법]입니다.
조별과제는 팀원들에 의해서 분위기가 좌우되다 보니 아이의 개인의 역량은 상관없이 갈등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책을 통해서 어떤 문제가 있고 해결방안을 어떻게 풀어 갈 수 있을지 알아본다면 도움이 될것 같아요.

무임승차자
조별과제를 열심히 해서 점수를 잘 받으면 좋지만 다른 친구들의 능력을 통해서 자신의 결과를 내려는 사람인 무임승차자를 팀원으로 만나게 되면 다른 친구들의 분노를 유발하게 됩니다.
정작 본인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당당한 경우도 있다고 하니 포기하고 신경안쓰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조별과제를 수행하는 연령이 낮은 초등학생의 경우는 말을 하지 못해서 나머지 팀원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2~3인분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고 조별과제를 마냥 없애기에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없어진다고 갈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수행과제에 대해서 친구들과 토론하고 자료를 공부하고 조사하는 과정은 아이들이 한걸음 성장하는 중요한 기회이자 공부법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학교에서나 단체에서 진행하는 조별과제에 대한 무책임한 인식은 바뀌어야 하지않나 생각합니다.
책에서는 4개의 조로 나뉘어서 갈등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알려줍니다.
각각의 상황에 처한 학생들이 자신이 조별과제를 하면서 겪은 상황을 설명하고 어떻게 대처해나가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조별과제에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 무임승차자도 있지만 친구들에게 호구취급을 받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항상 호구가 된거 같다고 생각하는 고민학생은 혼자서 너무 열심히 하다보면 다른 사람들도 당연하게 생각하고 또 요구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거절하지 못해서 예스만 하는 친구들이 대표적입니다.
열심히 하고 친구들 자료도 대신 찾아주고 했지만 돌아오는것은 고맙다는 말 대신에 모르는척 하는 반응에 자존감이 무너지고 짜증이 나기도 한다고 해요.
그러다보니 학교에서 친구들에게는 친절하게 대하지만 집에와서 본인의 억울한 감정을 가족들에게 표현하다보니 이중적인 성격이 아닌가 생각이 들때도 있다고 해요.
다른 사람에게 거절을 한다는 것은 내 마음을 표현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초점이 맞추어지다 보면 자신의 본능을 억누르게 되지요.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해요. 상대방의 말에 따라가는 사람이 아닌 자기 주도적인 결정을 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줍니다.

타인에게 상처 줄 권리를 가진 사람은 없다.
팀과의 소통과 협동을 기르기 위한 조별 과제가 팀과의 소통과 협동을 막는 계기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친구들과 소통을 하면서 열심히 준비했지만 다음날 상의없이 나만 쏙 빼고 주제를 바꿔버린 친구들에게 아무말 못하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냐고 다시 물어보면 지금까지 뭘 들었냐 하면서 무임승차자 취급을 하게 되자 상처받지 않고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아무말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혼자서 끙끙대가 보면 본인의 마음의 병이 깊어져서 잘못된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만약 그룹에서 혼자 괴롭힘을 당한다고 느끼고 있다면 내가 잘못을 했고 스스로를 비난하는 마음을 가지지 말라고 이야기 합니다. 다른 사람을 함부로 대하고 상처주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각 자의 아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남들과 다른 재주가 있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어요.
그리고 아직 어린 아이들이라면 배우고 익히면서 충분히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못한다고 좌절하고 자존감을 낮게 가지면 안되는것 같아요.

조별과제로 친구들과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상황을 보면서 우리 아이가 어떤 케이스가 있었는지 같이 이야기 해보면서 갈등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이야기 해보는 시간도 필요한것 같아요.
학교다니는 1년동안 다양한 일이 발생하고 또 아무일이 일어나지 않는 좋은 상황도 있지만 앞으로 학교생활하면서 평범하게만 지나갈수는 없을것 같아요. 다양한 아이들과 부딪치면서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부딪쳐서 힘들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할 것 같아요.
학교생활을 잘 하기 위해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하면 좋은지에 대한 다양한 고민도 있어서 읽어보면서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요. 요즘은 학원과 개별 활동들로 인해서 학교친구와 많이 어울리지 않거나 친구가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주말에 같이 놀고 싶어도 개인 스케줄로 인해 시간이 안맞다 보면 약속을 못잡는 상황도 많이 생겼어요. 이럴때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은 서운하고 섭섭하고 외로운 감정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미리 친구의 상황과 스케줄을 물어보면서 여유가 있는지를 파악해보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알려줍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바쁜 아이들이 초등학생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활동 반경이 넓다보면 정작 아이들이 친구들과 놀 시간이 있는지 여유가 없는것 같아서 안타깝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친구가 없다고 하기 보다 서로의 시간을 먼저 확인하고 조율해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직접 보니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지 직접적으로 알게 되어서 물어보지 않아도 이런 문제는 없니? 이런 친구가 있어? 하고 엄마로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읽어도 스스로에게 문제가 되는 상황들을 생각해보게 하니 아이와 부모님들이 같이 읽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