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 밸런스 리셋 - 하버드 의대가 밝혀낸 젊은 몸으로 오래 사는 법
네고로 히데유키 지음, 이지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몸에 필요한 운동과 호흡법을 알려주는 [상체 밸런스 리셋]으로 통증없는 건강한 몸을 유지해봅니다.

책의 주제는 '어깨뼈'에 관한 중요성을 알려주고 평소에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어깨뼈는 등 양옆에 날개처럼 달린 큰 뼈를 말합니다.

어깨뼈가 딱딱하면 호흡이 약해지고 나아가 모든 기능이 무너지기 때문에 어깨뼈와 호흡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하버드 의대가 고안한 호흡법과 스트레칭 방법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깨뼈와 호흡량 체크하기

어깨뼈를 체크하기 위해서 등뒤로 양손을 깍지끼고 팔을 60˚이상 들 수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등뒤에서 손을 맞대거나 양손바닥과 팔꿈치를 붙인체 코 높이까지 올릴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어깨뼈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호흡량은 코로 숨을 내쉰후 숨을 멈출 수 있는지 해봅니다.

30초 이하로 숨을 멈춘 사람은 얕게 호흡하고 있고 40초 이상 숨을 참는 사람은 깊게 호흡하고 있어 호흡량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흡이 얕아지는 원인은 등이 굽어 상체가 앞으로 쏠리면서 횡경막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고혈당, 복부비만, 어깨결림, 허리통증, 냉한체질, 수면장애, 소화불량 등이 호흡이 얕아진 탓에 발생한 질환일지 모른다고 말합니다.

이 중에 몇가지가 해당되기 때문에 스트레칭 동작과 호흡법을 배워서 꼭 활용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움직이는 동작이라서 어렵지 않고 특별한 도구가 없어서 바로 실천이 가능한것이 장점인것 같아요.






버드식 어깨뼈 스트레칭과 4·4·8 호흡법

어깨뼈 스트레칭의 목적은 굳어진 어깨뼈를 풀어서 움직임이 둔해진 횡경막을 되살리는 것입니다.

어깨뼈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6가지 동작으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동작당 30초씩 3세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가볍게 따라할 수 있어요.

'4·4·8 호흡법'은 4초 숨을 들이쉬고 4초 숨을 멈추고 8초 숨을 내쉬는 호흡법입니다.

스트레칭과 호흡법이 같이 적용을 해보는것을 [상체 밸런스 리셋] 이라고 말해줍니다.

양손으로 벽 모퉁이를 미는 동작을 해보면서 어꺠뼈를 풀어봅니다.

잘 알고 있는동작이긴 하지만 손의 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양손으로 벽 모퉁이를 미는 동작의 팁은 벽의 평평한 부분보다 모서리를 이용하면 어깨뼈를 푸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간단해보이는 동작이지만 직접해보니 어깨가 시원하고 답답한 가슴이 시원해지는 기분이 들어서 매일 꾸준히 실천해야겠어요.






성산소

호흡이 얕아지면 산소가 체내에 흡스되지 않아 '활성산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늘어나는 원인에는 노화도 있지만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인공첨가물 식품 과다 섭취, 자외선 노출, 격한 운동 등 다양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성산소가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되면 혈관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점검해보는것도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






절기가 되면 감기에 걸리는 환자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호흡이 얕아서인데 책에서 알려주는 깊은 호흡을 실천하다 보면 면역력도 높아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비결이 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어깨뼈가 굳어지고 호흡의 질이 나빠지면서 몸의 질환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이 된다는것을 모르고 있는것보다 꼭 알고 명심해야겠어요.

견갑골 스트레칭으로 몸의 밸런스를 맞추고 건강을 되찾는 동작을 꾸준히 따라해보면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